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여성 지역활동 ‘사회서비스 일자리’로 만든다

서울시, 여성 지역활동 ‘사회서비스 일자리’로 만든다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가 마을공동체·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여성 일자리 확충에 나선다.

 

서울시는 세계 여성의 날(3월8일)을 앞두고 이와 같은 내용의 2015년 여성정책 방향을 발표, 여성이 만들고 모두가 누리는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5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지역 활동 참여자의 78.7%는 여성으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경제적 보상 없이 자원봉사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여성의 마을활동이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형태를 갖춰 사회적 경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속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시는 △여성은 시간유연성을 보장하면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경제적 보상도 받을 수 있어 좋고 △지역사회는 복지수요를 해소할 수 있어 좋고 △마을경제는 활성화되어 좋다며 1석 3조 효과를 기대했다.

 

2015년 여성정책은 △사회적경제 진입 확대 △지속가능한 생태계 △여성 자조모임 활성화 △마을여성 역량강화 4대 방향 12개 정책으로 구성된다.

 

서울시는 2018년까지 새로 확충되는 국공립어린이집 중 100개소, 신설되는 데이케어센터의 10%를 지역 내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조직에 위탁해 운영한다. 결식아동 급식지원도 마을‧사회적 기업이 참여해 엄마의 따뜻함이 깃든 ‘집밥’으로 2018년까지 전환한다.

 

이 밖에도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을 교육서비스와 연계시킨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하고 학교협동조합 추진단을 만들어 학교 매점, 수학여행, 교복 등 학교와 관련한 협동조합을 대폭 늘린다.

 

같은 공감대를 가진 여성끼리 서로서로 정보를 나누고 돌보는 ‘여성공동체’로 건강, 고령여성, 1인 여성가구, 안전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비용, 공간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기반 시설로는 2018년까지 모든 동주민복지센터에 ‘여가사랑방’(가칭)이 생기고 권역별 허브시설도 차례로 문을 연다. 마을의 평범한 여성들이 중심리더로 나갈 수 있도록 대학과 연계, 사회적 경제 기업 MBA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한편 오는 3월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서울시 여성가족재단(대표 이숙진)은 3월6일 오전10시부터 서울여성플라자 스페이스홀에서 여성공동체와 함께 꾸리고 즐기는 ‘여성, 마을에 젠더를 그리다’ 축제를 개최한다.

 

3․8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3월8일 미국의 1만 5천여 명의 여성노동자들이 뉴욕 루트커스 광장에서 여성들의 참정권과 노동조합 결성보장, 10시간 노동보장, 임금인상, 작업환경 개선 등 권리를 요구하며 대대적인 시위를 벌인 날을 기념해 1975년 유엔이 국제기념일로 제정한 날이다.

 

이번 축제는 마을과 지역의 공동체 속에서 성평등 의제에 대해 시민과 함께 논의하고 체험하기 위해 마을 토론회, 마을 체험활동, 전시, 장터 등을 선보인다.

 

오전 11시부터 열리는 ‘마을 토론회’에서는 △여성의 성별역할 고정 및 대표성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재 마을공동체 사업의 한계와 해결방안 △여성의 공동체 활동의 한계, 경제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협동조합 등과 함께하는 ‘마을체험활동’, ‘마을영화상영’. ‘마을에 말을 걸다 사진전’ 등도 열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앞으로 서울시 여성정책 비전은 여성의 삶을 바꾸는 서울이 아니라 서울의 삶을 바꾸는 여성”이라며 “여성의 마을활동이 일자리로 연결되는 정책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수요를 해결하고 마을경제도 활성화 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