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 420명 본격활동 시작

서울시,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 420명 본격활동 시작

선발 인원 중 여성 85% 채용…금천, 영등포, 강동구 전원 여성

서울지방경찰청과 협력, 귀가 여성·스카우트 안전까지 보장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가 늦은 시간 귀가하는 여성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집 앞까지 동행해주는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 420명이 올해 활동을 본격 시작한다.

 

서울시는 지난 1월26일부터 ‘안심귀가스카우트’ 참여자를 접수 받아 자치구별 채용 면접위원회를 구성해 스카우트로써의 소양 등을 심사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3:1 경쟁률을 뚫은 대원 420명을 최종 선발했다.

 

특히 선발인원 중 85%이상인 361명이 여성이며 이중에서도 경력 단절여성의 대표세대인 40대와 50대여성의 참여가 67%를 넘는다. 스카우트의 평균 연령대는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이며 신체검사 등을 통해 신체건강한 사람들로 선발됐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3월5일 14시부터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성폭력 및 직무교육과 동시에 서울시장, 서울시의회 의원, 안심귀가스카우트 대원 4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 발대식’ 행사를 갖는다.

 

발대식은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의 추진배경과 활동 소개, 시민들의 응원메시지 등을 담은 동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시장 축사,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발대 선서 및 서울의 밤하늘에 안심의 등대가 되어줄 420개의 경광봉 점등식, 기념촬영 순으로 이뤄진다.

 

발대식에 앞서서는 근무자 오리엔테이션과 여성폭력 감수성 향상 교육도 실시된다. 이 교육은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통념과 폭력피해자 관점으로 바라보기 등의 폭력감수성을 키우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에 위촉된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가 서울을 여성안심특별시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한다”면서 “이제 여성들이 늦은 귀갓길에 불안에 떨지 않도록 탄생 3주년을 맞는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안전하게 귀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의 주된 업무는 크게 ‘안전 귀가지원’과 ‘취약지 순찰’로 나누어진다. 안전 귀가지원은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늦은 시간 귀가하는 여성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일이다.

 

안심귀가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여성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도착 30분 전에 120 다산콜센터에 전화해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자 거주지 구청 야간당직실과 바로 연결해준다. 이후 신청자는 동행해줄 스카우트 이름과 도착예정 시간을 확인하고, 원하는 장소에 도착 시 노란 근무 복장을 하고 있는 스카우트를 만나 신분증을 확인할 수 있다.

 

안심귀가스카우트는 신청자 만남시간 10분 전에는 도착해 신청인을 대기하며 도착지 집 앞까지의 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신청자가 도착하면 신청인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신청인의 신청내용을 확인 후 상황실에 보고 한다. 이후 신청인에게 도착지와 귀가노선을 확인 하고 출발하며, 신청인의 동선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뒤편(1-2m뒤)에서 함께 걷는다.

 

안심 귀가지원은 2인1조로 구성된 스카우트가 도보나 차량을 이용해 집 앞까지 데려다 주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이 서비스는 주중(월~금)에만 운영된다.

 

특히 안심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여성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광봉을 개인별 지급해 어두운 밤길을 밝히고 긴급상황 발생 시 호루라기를 불어 위급함을 주변에 알려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의 또 다른 임무는 ‘취약지 순찰’이다. 자치구 곳곳을 돌며 성범죄 발생취약지역 및 유흥업소 지역 주변 등을 집중순찰하고 자치구 경찰서와의 원스톱 연계를 통해 위급상황 시 신고․대처한다.

 

또한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는 여성 안전과 관련된 일인 만큼 스카우트 면접과정에 여성단체 관계자가 면접위원으로 참석하는 등 선발과정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

 

무엇보다 활동을 앞둔 여성 안심귀가스카우트에 대해 성폭행, 성추행 등에 대한 대처요령, 관련 법령 등 스카우트 역할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토록 했다. 또한 성희롱 발언 금지 등 스카우트로서 지켜야 하는 내용을 담은 서약서도 작성토록 했다. 서약서는 개인정보 누설 금지, 사업목적 취지에 따라 성적 언어 및 행동 금지, 직무 관련 법령 준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4년부터 안심귀가 스카우트의 안정성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 경찰청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역 지구대를 중심으로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와 긴밀하게 협력해 위험한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의 귀가지원을 돕고 있다. 또 스카우트 대원의 귀가 시에는 순찰차량을 지원받아 대원들의 안전도 우선적으로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번 발대식에도 서울지방경찰청의 생활안전부장이 참석하는 등 여성폭력 없는 안전한 서울 만들기를 위해 서울시는 경찰청과 계속적으로 협의․노력할 계획”이라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