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조소앙 선생 ‘대한독립선언서’ 육필 초고 공개

서울시, 조소앙 선생 ‘대한독립선언서’ 육필 초고 공개

1일 시청 8층 다목적홀 등에서 대한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

100년 전 발표된 우리 겨레 첫 독립선언문광복의 싹 틔운 기초문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가 21일 대한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이하여 열리는 대한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을 통해 조소앙 선생(1887~1958)이 기초한 대한독립선언서초고를 공개한다.

 

▲조소앙 여권사진(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조소앙 선생은 정치경제교육의 균형을 통하여 개인민족국가 간의 평등을 이루는 삼균주의(三均主義)를 제창, 이를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국강령 제정 당시 국가이념으로 삼은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사상가다.

 

이번 행사는 내달 1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개최된다. 행사는 ()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와 삼균학회의 주관으로 대한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아 그 역사적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 조소앙 선생의 대한독립선언서 육필초고를 공개한다.

 

대한독립선언서는 우리 겨레의 첫 번째 독립선언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국강령을 비롯하여 광복군 포고문과 대일본 선전포고문 등 우리 역사의 중요한 문서에 기초가 됐다.

 

기념식 직후 당일 정오부터 서울 광장에서는 밀씨 나눠주기행사가 30분 간 진행된다. 이는 시민들이 대한독립선언서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에서 준비한 자리다.

 

시민들에게 나눠줄 우리 밀 씨앗은 대한독립선언서가 28독립선언서와 31운동 독립선언서의 씨앗이 됐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소앙 선생의 대한독립선언서 육필 초고는 서울시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기획 중인 대한민국 민주공화정 100년 전시에서도 관람 할 수 있다.

 

이어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학술강연회가 열린다. 먼저 김기승 순천향대학교 교수가 대동단결의 선언, 대한독립선언서, 그리고 삼균주의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그 밖에 신운용 안중근평화연구원 책임연구원의 조소앙 삼균주의의 역사적 맥락과 그 의미’, 이숙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의 대한독립선언서 쟁점에 대한 재론’, 정영훈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치학 교수의 대한독립선언서가 추구하는 세상과 국가라는 강연이 이어진다. 각각의 강연에 대한 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주요 3대 선언 중 하나에도 불구, 많은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대한독립선언서이다이번 행사가 대한독립선언서와 조소앙 선생에 대한 일회성 관심에 그치지 않고 애국심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