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인권도시협의회 구성

서울시,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인권도시협의회 구성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서울시는 전국 17개 광역 시·도를 중심으로 인권도시협의회를 추진해16개 광역지자체로 협의회를 구성했다.


인권도시협의회는 도시인권이 강화되고 있는 국제 인권환경에 조응하고 전국 16개 광역 시·도에 인권조례가 제정돼인권정책기본계획을 시행하거나 수립중인 곳이 점차 늘어나는 등 도시인권 기반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지자체간의 효과적인 정보공유와 제도 정착을 위한 협력체계가 필요함에 따라 추진됐다.


인권도시협의회에 참여한 16개 광역 지자체 가운데 실국장이 참여하는 협의회는 서울을 비롯한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광주, 대구 경북, 경남, 부산 등 10곳이다. 팀장 등 실무담당자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는 충북, 대전, 세종, 제주, 인천, 울산 등 6곳이다.


인권도시협의회는 도시 인권행정 업무를 시작했거나 막 시작하려는 지자체간의 소통구조를 통해 선발주자들의 시행착오를 공유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인권도시 기반 구축을 지원하고 다양한 국내외 인권정보를 공유, 도시간 인권현안 해결을 위해 공동 협력하는 것을 주요 활동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권도시협의회는 11월4일부터 5일까지 서울시 수안보연수원에서 1박2일 워크숍을 가지며 첫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인권도시협의회 워크숍은 인권도시협의회 구성 후 인권실무 담당자들이 첫 상견례를 갖는 자리로 인권도시협의회의 운영방식과 운영팀 구성, 지역별 인권행정 과제 등을 논의하게 된다.


각 지자체별로 홍보자료를 전시할 수 있고 내년도 사업이나 행사를 홍보하고 공유하는 자리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강원, 광주, 서울의 인권옴부즈맨들도 참석해 지자체 인권행정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인권 제도화와 옴부즈맨의 과제를 주제로 별도 논의를 진행한다.


그 밖에 인권일반론을 포함한 국제 인권 메카니즘 속에서의 도시인권을 추구해야 하는 지자체의 역할에 대한 강의(이성훈, 인권재단 이사, 서울시 인권위원)와 지역인권의 제도화와 옴부즈맨의 과제를 특강(김형완, 인권정책연구소 소장, 서울시 인권위원)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광역지자체 인권도시협의회를 통해 인권행정 추진 정도의 지역별 편차를 줄이고 풍부한 정보와 시행착오들을 공유하면서 세계적인 도시인권 흐름에 발맞추어 국내 지자체들이 도시인권화를 상호 견인해 가도록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만드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는 인권도시협의회를 통해 광역지자체들이 인권행정 구조화에 앞장서 광역지자체별로 시·군, 자치구 등과 협력하고 인권행정을 전파하는 지역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협력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전효관 서울시혁신기획관은 “이번 광역지자체 인권도시협의회가 어려움 속에서도 인권행정 협력구조를 구성한 만큼,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인권도시협의회를 운영하는 것이 첫 과제”라며 “광역지자체에 이어 서울․경기지역 혹은 서울시 자치구와의 인권도시협의회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