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17일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 개최

서울시, 17일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 개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오는 917디자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길을 보여주다라는 주제로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사회문제를 디자인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2017년부터 개최됐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범죄예방디자인을 시작으로 학교폭력예방디자인 치매대응 인지건강디자인 스트레스프리 디자인 디자인 거버넌스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디자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각 자치구를 넘어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UN 등 해외 유수기관에 선진사례로 소개됐고 iF, DFA 등 세계 유수의 국제 디자인어워즈에서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서울시가 사회문제해결디자인 분야의 선도적 주자로서 달성한 성과와 노력을 국내외에 알리고 세계적인 선진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또한 쉽게 만날 수 없는 세계적인 석학들과 디자이너, 전문가 등이 시민들과 함께 토론한다.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조연설자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더 나은 서울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디자인을 통한 사회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은 더 이상 형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의 변화를 위한 방법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을 소개한다.

 

레온 크뤽생크영국 랭커스터 대학교 교수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에 있어 공동디자인의 가치에 대해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이후 두 기조연설자들과 포럼 참가자들이 함께 하는 특별좌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모니카 마리아 모에스카덴마크 디자인센터 수석 프로젝트 매니저의 디자인을 통해 보다 나은 도시 만들기제니퍼 가드너미국 겔 인스티튜트 프로젝트 매니저의 사회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디자인승정아삼성카드 디자인센터 센터장의 ‘CSR과 디자인의 만남허미호사회적기업 위누 CEO사회적 기업과 디자인의 만남등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일반시민, 학생, 기업, 전문가(교수, 디자이너) 등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현장등록 또는 온라인 사전등록(https://ssdf2018.modoo.at/)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http://design.seou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공공의 영역에서 디자인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되어 디자인을 통해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사업들이 국내외에서 추진되고 있다면서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디자인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든 국내외 사례를 통해 디자인의 공공적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토론하며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이번 포럼을 통해 많은 전문가와 시민들이 사회문제해결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