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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패션박람회 ‘브레드 앤 버터 베를린’서 ‘서울관’ 인기

세계 최대 패션박람회 ‘브레드 앤 버터 베를린’서 ‘서울관’ 인기

서울시, ‘해외전시회’, ‘Seoul’s 10 Soul’, ‘해외컬렉션’ 적극 지원

해외 패션계 저명인사들, 패션 디자인계의 ‘싸이’ 찾아 프로젝트 참여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7월8일부터 10일까지 독일에서 열린 세계적인 패션박람회 ‘브레드 앤 버터 베를린(Bread & Butter Berlin)’에 ‘서울관’이 설치되어 해외 패션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2001년 시작된 ‘브레드 앤 버터’는 천여 개 브랜드가 참가하고 방문자 수가 십만 여명에 달하는 최대 규모의 패션전문 박람회이다.


브레드 앤 버터 베를린에 설치된 서울관에서 모델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시사타임즈



‘서울관’은 국제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한 컨셉룸으로 꾸며졌다. 한류를 표현하는 컨텐츠와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전시되었고, 국내 톱모델 지현정과 장수임의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등 서울의 멋이 다채롭게 소개됐다. 현지 참석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패션도시로서의 서울을 각인시키기에 충분했다.

 

칼 헤인즈 뮐러(Karl-Heinz Müller) 브레드 앤 버터 회장은 “서울은 굉장히 젊고 혁신적인 도시이며 그 안에 진정한 힘이 느껴진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번 ‘서울관’ 설치는 단순 금액 지원의 차원을 넘어서 국내 우수 디자이너 브랜드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고, 국내 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국내 패션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로 선발된 신진 디자이너 38명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해외 패션 전시회 한 곳을 선택하여 전시 참가비, 사전 마케팅 등을 지원받는다. 이를 통해 국제 시장 경험과 해외 바이어 및 쇼룸 커넥션 형성 등 해외 비즈니스 기반을 구축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상위 10개 브랜드의 디자이너들은 올해 신설된 ‘Pre 10 Soul’ 그룹에 속해 패션도시 체험, 전문교육, 컨설팅, 홈쇼핑 연계 비즈니스 등 추가적인 지원을 받는다. 서울시와 현대홈쇼핑이 체결한 ‘글로벌 신진 패션디자이너 육성 상호협력 MOU'에 따라 연내 TV홈쇼핑에서 첫 론칭되는 기회도 선별적으로 주어진다.

 

올해로 5년째를 맞는 ‘Seoul’s 10 Soul’은 프리미엄 디자이너 그룹을 지향한다. 5년 이상된 독립브랜드 중 심사를 통해 선발된 10명의 디자이너들(남성복 : 강동준, 김선호, 이상현, 최철용, 여성복 : 김지은, 김홍범, 정미선, 정혁서∙배연서, 허환, 홍혜진)은 국내외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 및 컨설팅을 받는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3 Seoul's 10 Soul’에 선정된 바 있는 여성복 디자이너 허환과 남성복 디자이너 강동준은 한국인 최초로 밀라노 컬렉션에 공식 초청되어 실질적인 쇼룸 전개 및 안정적인 해외 비즈니스 기반을 구축했다. 이처럼 해외 진출 경험이 없는 국내 디자이너들이 해외 4대 컬렉션(뉴욕, 밀라노, 파리, 런던) 진출의 발판을 마련해 한국 패션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세일즈를 위한 판로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의 이번 프로젝트에는 해외 패션계 저명인사들이 직접 컨설팅과 아카데미에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국내 패션계 관계자는 “전 세계를 강타한 K-팝 열풍을 이어받아 K-패션 역시 해외시장 진출의 초석을 다지는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경현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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