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소재 불명 연복사탑중창비, 시민 제보로 서울시 문화재로 지정 예정

소재 불명 연복사탑중창비, 시민 제보로 서울시 문화재로 지정 예정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그간 학계에 소재 불명으로 알려졌던 연복사탑중창비가 시민의 제보로 그 행방을 찾고, 서울시의 문화재로 지정될 예정이다.

 

연복사탑중창비(演福寺塔重創碑)는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공덕으로 다시 세워진 연복사 오층불탑(목탑)의 건립내력을 담은 비석이다.

 

              현재 용산철도회관(용산구 한강로 4가 40-1010)에 있는 연복사탑중창비.

              사진 출처 = 서울시. ⒞시사타임즈


1494년에 세워진 연복사탑중창비의 비신(碑身) 부분은 망실됐으나 귀부(龜趺)와 이수(螭首) 부분만은 온전하게 옛 절터에 남겨졌었다. 이 유서깊은 비석은 일제에 의한 국권침탈이 본격화하던 100여 년 전 무렵에 서울 용산으로 옮겨진 것으로 추정된다.

 

연복사탑중창비는 최근까지도 서울 용산으로 옮겨졌다는 간략한 사실만 학계에서 파악되고 있었을 뿐 정확한 소재지가 미처 확인되지 못한 상태였다.


소재불명이었던 연복사탑중창비의 행방을 찾을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초석을 마련한 이는 일제강점기 동안 여기 저기 흩어진 우리 문화재 찾기에 힘을 기울여 연구해왔던 이순우 씨이다.

 

이순우 씨는 일제강점기를 거치는 동안 여기저기로 흩어진 우리 문화재(특히 석조유물)의 원위치 및 소재지 찾기에 힘을 기울이며 관련 저서를 발간해왔다. 연복사탑중창비의 행방을 찾는 일도 그의 주요한 관심사여서 연복사탑중창비의 소재지와 관련한 몇 건의 자료를 인터넷 카페 ‘일그러진 근대 역사의 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