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슈퍼테너 양승호 ‘2024년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문화예술대상’ 수상

슈퍼테너 양승호 ‘2024년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문화예술대상’ 수상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지난 16일 부드럽고 압도적인 음성으로 강력한 메시지를 담는 아티스트 슈퍼 테너 양승호가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문화예술대상’을 수상했다.
 

 

▲슈퍼 테너 양승호 (사진제공 =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c)시사타임즈

 

이 상은 국내 문화와 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슈퍼테너 양승호는 특히 2023년-2024년 동안 작품에 주연으로 출연하여 문화, 예술 부분 발전에 기여한 재능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슈퍼테너 양승호는 인천상륙작전을 모티브로 한 이라는 뮤지컬에서 UN총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 역할을 맡아 한국을 위한 소년병과의 만남과 그 유명한 인천상륙작전(operation chromite) 등을 무대에서 재연하여 창원에 위치한 3·15아트센터에서 1천200여명의 관객들을 가슴 저미는 감동의 울음바다로 만들기도 불타오르는 애국심을 끌어올리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Bill(William) & Gloria Gaither가 작곡한 미국 뮤지컬 에서 예수님(JESUS)역할로 1만2000석이 넘는 공연장에서 지휘자 윤의중(전 국립합창단 지휘자)와 홍석임연출가(전 국립오페라단 연출) 바리톤 이승왕(국립오페라단 전속 가수) 바리톤 김성국(경희대 교수) 소프라노 최정원(한세대 교수) 등 국내 최정상급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을 성공리에 마쳤다.

 

또한 경기문화재단의 예술 공모 당선작인 창작오페라 <매헌 윤봉길(1932 샹하이의 아침)> 작품에서 세계 최고의 오페라극장 라스칼라에서 주역으로 활동한 소프라노 정시영(윤봉길의 부인 역), 영국 로얄오페라단의 주역인 바리톤 임창한(백범 김구 역) 과 함께 주인공인 ‘윤봉길’ 역할을 맡아 다시한번 민족애를 뜨겁게 만들었었다. 중국 유명 성악가가 실제로 출연하고, 우리나라 태평무와 살풀이 무형문화재 이수자로 잘 알려진 황규선 무용가와 함께 하여 화제를 불러 모은 공연이였다.

 

유명세를 몰아 국외에서도 초청을 받아 공연하였는데, 대한민국의 독립유공자이자 문학인으로 유명한 이육사 역할로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해외 이육사문학제’를 통해 일본인들에게 이육사의 광야와 청포도 시를 노래했다.

 

일본의 최고 명문대학인 도쿄대학교의 교수와 학생등 200여명이 참석한 자리에서 서울과학기술대 김민수 교수의 진행으로 미쓰이 다카시(도쿄대 대학원 교수)와 손병희(안동대 명예교수, 이육사문학관장) 천혜숙(안동대 명예교수) 홍석표(이화여대 교수) 그리고 이육사의 딸 이옥비 여사와 함께 뜨거운 강연속에 이육사의 시로 만들어진 <광야>(리한 작곡), 그리고 <청포도>(홍신주 작곡) 두곡과 함께 한-일 의 화합과 승리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NESSUN DORMA 를 불러 대미를 장식했다.

 

▲슈퍼 테너 양승호 (사진제공 =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c)시사타임즈

 

테너 양승호는 기업 초대 공연으로 해외 베트남에서 초대받아 Vietnam National Convention Center, Vietnam Hanoi JW Marriott hetel, Vietnam Halong Bay Cruise 등등 에서 장기 해외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재 사단법인 서울오페라단 소속 수석테너로 활동 중인 슈퍼 테너 양승호 서울오페라단은 1957년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창단된 민간오페라단이다. 이 오페라단은 당시 학장이었던 현제명의 지원 아래 비상설단체로 출발하였고, 경희대학교 음대교수인 김봉임 단장을 시작으로 활동했다. 현재 서울오페라단은 우리 국민의 생활감각과 생활윤리음악을 통해 바로잡고, 국민들에게 오페라를 보다 생활화시킨다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 심포니 국제 콩쿨 에서 1위를 차지하며 대상을 수상한 슈퍼테너 양승호는 현재 1924년 6월 <계벽> 현진건의 단편소설 《운수 좋은 날》을 원작으로 하여 박지운이 창작한 오페라 <운수 좋은 날>에서 주연 재수 역할로 준비중에 있으며 한국 프로배구단 서울 우리카드 우리WON에서 서포터즈로 활동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상 사회봉사 우수상을 수상한 양승호는 교육부 소속 K-성악문화진흥원 원장을 역임하고 대한민국을 빛낸 대상 문화예술대상, 헤럴드미디어그룹이 주최하는 ‘2024 혁신인물 대상 K-클래식 발전대상' 을 수상하였다.

 

이번 행사는 공인법인 한국평생교육기구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주최하고 (사) 한국문화예술교육총연합회, (재)국제모델협회, (재)UN평화국제교류기구, (재)세계한류문화예술교류총연맹 등이 주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http://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