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시민단체, “원불교에 321억 정부 예산지원 철회하라”

시민단체, “원불교에 321억 정부 예산지원 철회하라”

국제마음훈련원 건립 예산 지원 철회 요구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원불교가 국제마음훈련원을 건립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 428억 원 중 75%에 해당하는 321억 원을 정부와 전라북도 그리고 익산시에서 지원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전라북도 익산시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예산지원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익산시기독교연합회(회장 강대운 목사)와 익산시장로연합회(회장 강대운 장로) 그리고 공평사회시민모임(이하 공사모, 공동대표 이병진, 이용희)은 익산시에 들어설 국제마음훈련원 건립에 정부와 지자체 예산 지원을 철회를 요구하며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원불교 국제마음훈련원 건립 건은 지난해 12월31일 밀린 민생법안들이 무더기로 국회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2016년 원불교 100주년 기념 익산중앙총부일원 문화관광자원화사업이라는 이름으로 214억 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통과되었다.

 

공사모에 따르면 총사업비 428억원을 세분하면 국고 214억, 전북도와 익산시 63억, 전남도와 영광군 44억, 원불교 자부담 107억원이다. 전체예산의 75%를 국비와 지방비로 충당된다는 것이다.

 

공사모 “국민의 혈세를 특정종교에 지원하기로 한 것은 종교편향”이라며 “원불교가 부담하기로 한 107억 원은 원불교가 소유하고 있는부지로써,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으로 국제마음훈련원을 지으려 한다”고 지적했다.

 

공사모는 특히 “특정종교의 포교를 위해 건립되는 국제마음훈련원 건립에 국민의 혈세를 지원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전라북도 도지사 앞으로 공문을 보내 예산 지원 철회를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이들 기관 모두 예산 지원 철회 거부 입장을 밝혀왔다”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종단별 대표적 수련·체험시설에 한해 국민 정신수양과 여가 활용공간 확충 차원에서 건립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라북도도 “어느 한 종교단체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에 대한 범국민적 효용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여 지원되는 사업이며, 지방비 부담은 관련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회신했다.

 

익산시는 “민간에 대한 자본보조 사업으로 원불교가 사업주체이고 토지매입비와 기타 운영비는 지원되지 않으며, 융자심사 의결절차 등을 거쳐 지원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공사모가 밝힌 원불교의 사업계획에 따르면 사업시행 주체는 원불교가 아닌 전락북도 익산시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공사모는 “국제마음훈련원 건립은 원불교, 익산시청, 전라북도가 도민과 시민들도 모르게 추진되었다”며 “원불교는 국제마음훈련원 건립을 스스로 100주년 성업이라고 했다. 성업이라면 국민이 혈세가 아닌 신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국제마음훈련원을 건립하는 것이 떳떳하지 않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공사모는 원불교가 제출한 국제마음훈련원 건립 효과에 대해서도 “원불교는 연간 1백만 명의 내외국인 방문으로 1664억원의 수익 및 일자리 2천명을 창출할 것으로 밝히고 있다”면서 “이러할 경우 하루 평균 4,500명이 시설을 이용한다는 것인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일로써 허위 사업계획이다”고 토로했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