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싸이, TV와 인터넷 두 마리 토끼 다 잡았다

싸이, TV와 인터넷 두 마리 토끼 다 잡았다

시청률과 온라인 게시글 수에서 영향력 드러나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강남 스타일’로 세계를 열광시키고 있는 가수 싸이가 TV와 인터넷 두 매체에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시청률조사회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는 싸이에 대한 관심이 시청자들의 TV시청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시청률과 온라인 키워드 확산량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지난 4일 싸이의 시청공연을 생중계한 newsY의 시청률은 3.759%을 기록했다. 동시간대 최근 3개월 newsY 채널 평균 시청률인 0.408%(전국/케이블가입가구기준)에 비해 약 3% 상승했다. 당일 전체 케이블 채널 시청률이 0.118%(전국/케이블가입가구기준)임을 감안할 때 높은 수치이다.

 

싸이의 영향력은 지상파TV 시청률에까지 이어졌다. SBS는 7일 밤 11시 14분 싸이의 시청광장 공연을 녹화 방송한 ‘싸이특집쇼, 갈 데까지 가보자’를 방송했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11.2%(수도권/가구기준)를 나타냈다. 이 역시 동시간대 방송된 프로그램의 최근 3개월 시청률 6.8%(수도권/가구기준)보다 높다.



싸이가 영향을 미친 것은 TV 뿐만이 아니다. 열풍은 온라인에서 먼저 시작됐다. 싸이의 앨범 발매 일에 10,109건을 기록했던 버즈량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투브에서 조회수 월간 1위를 기록한 8월15일, 20,464건을 기록했다. 싸이에 대한 관심도는 멈추지 않았다. 싸이가 빌보드 2위에 오르자 버즈량은 38,794건으로 증가했고, 싸이의 시청공연이 있던 10월4일 50,860건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다.

 

이번 분석 결과 시청률을 통해 세계적으로 이슈를 만들고 있는 싸이의 영향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싸이의 영향력이 온라인 버즈량과 방송 시청률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