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운강이강년선생 순국110주년 기념 학술대회 19일 개최

운강이강년선생 순국110주년 기념 학술대회 19일 개최
고종의 국권회복투쟁, 의병항쟁의 영원한 의병장 이강년

미스터션샤인 상황, 실제 한말 역사의 진실로 밝혀져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사)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회장직무대행 이순규)와 (사)운강순국11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고영조·현한근)는 ‘고종황제와 한말의병, 운강이강년’이라는 주제로 운강이강년선생 순국11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19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운강이강년선생 순국11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가 열렸다. (사진제공 = (사)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 (c)시사타임즈

 

이번 행사는 고종에 대해 역사적으로 ‘망국의 군주’라는 평가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흥행 이후 그래도 일제에 맞서 ‘결연히 싸운 군주’로 새롭게 해석되는 평가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진행됐다.

 

아울러 운강 이강년 의병대장의 순국 110주년이 되는 해로 운강의 13년에 걸친 의병항쟁과 순국이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학술대회로 열렸다.

 

이강년 의병대장(1858년~1908년)은 한말 13년(1896년~1908년)에 걸친 국내 의병투쟁 역사를 남기고 1908년 일제에 의하여 신축된 경성감옥(이후 서대문형무소)에서 최초로 순국(1908년)했다.

또한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그분의 장남 이승재 선생은 “건국훈장 애국장”, 차남 이긍재 선생과 삼남 이명재 선생은 “건국훈장 애족장”, 사촌동생 이강수 선생은 “건국훈장 애국장”을 가족 대부분이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수여받았다.

 

이순규 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 회장직무대행은 대회사에서 “올해 운강 순국 110주년이 되는 해로 문경시는 그동안 별도의 기념사업회를 구성해 다채로운 행사를 추진해왔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110주년 기념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중요한 행사로 운강 의병대장의 13년에 걸친 의병항쟁과 순국이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재인식의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행사 참여객들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사)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 (c)시사타임즈

 

채홍호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기념사업추진기획단장은 “왜적에 대항해 스스로 일어나 싸운 아낙네들을 포함한 의인과 의병들이 있었기에 우리나라가 있었고 일제 강점기 때는 항일운동으로 이어져 독립운동의 횃불을 밝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이러한 자기희생정신이 기억되어야 하며, 국가는 선열들의 뜻을 기리기 위해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기념사업추진기획단을 발족하게 되었다. 앞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알렸다.

 

이원 대한황실문화원 총재의 축사는 이주하 대한황실문화원 사무총장이 “오직 나라의 독립을 위해 고군분투하셨던 수많은 광복지사분들 중에서도 운강 이강년 의병대장은 그 어떤 광복지사들보다도 가장 모범적인 광복지사로서의 표본을 제시해주셨다”고 대독했다.

 

김시명 순국선열유족회장 “오늘 학술회의가 의병장들의 활약으로 국민을 깨우쳐 3.1운동의 밑거름이 형성된 것과 3.1운동에 의해 한민족의 독립열망이 세계에 알려 한민족의 독립을 승인하게 되었다는 순서적 역사 사실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갑재 창권사 이사장도 축사에서 “후손들로서 그동안 선생에 대한 도리를 다하지 못해왔다며, 다행히도 금번 순국 110주년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작으나마 주어진 소임을 실천함으로써 선생의 빛나는 업적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데 적극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위-(왼쪽부터)이순규 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 회장직무대행, 채홍호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기념사업추진기획단장, 김시명 순국선열유족회장, 이갑재 창권사 이사장 
 아래-(왼쪽부터)김종욱 동국대 교수, 배영대 중앙일보 기자, 오영섭 연세대 교수, 최기영 서강대 교수, 엄찬호 강원대 교수, 이태룡 의병정신선양중앙회 의병연구소장, 전영복 건국대 교수가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사진제공 = (사)운강이강년선생기념사업회) (c)시사타임즈

 

아울러 진행된 이영식 시인의 ‘의병 이강년 의병자의 위한 헌사’를 이순희 시인이 대독했다.

 

제1주제는 김종욱 동국대학교수가 ‘고종의 거의밀지(擧義密旨)와 국민전쟁: 대한제국 국군에서 대한민국 국군까지’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교수는 1894년 ‘갑오왜란’부터 1945년 해방까지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대한민국’으로 나아간 파란만장한 항일전쟁 과정에서 고종의 역할은 어떠했는지, 한말 의병과 고종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제2주제는 오영섭 연세대학교수가 ‘고종황제와 이강년 의병장’의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오 교수는 “러일전쟁 이후 고종황제와 그 측근 대신들은 국권수호운동의 일환으로서 밀사들을 재야로 보내 재야세력과 연대관계를 맺고 의병운동을 벌이게 하였다”면서 “이때 재야의 우국지사들도 대한제국과 고종황제를 위해 대거 봉기하여 의병운동을 전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는, 고종의 최측근인 심상훈과 이강년 의병장이 국가와 황제를 구하기 위하여 의병을 일으켜 항일전을 수행한 과정을 설명했다”라며 “중앙에서의 국권수호회교 및 고종파천운동과 지방에서의 항일의병운동은 고종의 항일전략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3주제로는 (사)의병정신선양중앙회 의병연구소장인 이태룡 박사가 ‘운강 이강년의 도체찰사 제수와 순국과정연구’로 발표에 나섰다.

 

이 박사는 운강 선생이 1907년 대한제국 황제로부터 도체찰사 제수를 하였고, 호서창의대장으로서 13도 창의대진에 참여한 과정과 1908년 순국과정을 실증적으로 발표했다,

 

이 박사는 “고종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극단에 위치해 있는데 ‘망국의 군주’라는 평가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흥행 이후 그래도 일제에 맞서 ‘결연히 싸운 군주’로 새롭게 해석되는 평가가 공존하고 있다”면서 “어느 것이 진실이든 이런 극단적 평가를 받는 국왕도 드물 것이다. 고종에 대한 비난은 역사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가져온 결과이다”고 알렸다.

 

이어서 최기영 서강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종욱 동국대 교수, 배영대 중앙일보 기자, 오영섭 연세대 교수, 엄찬호 강원대 교수, 이태룡 의병정신선양중앙회 의병연구소장, 전영복 건국대 교수 등의 참여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