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전북도 ‘국토종합계획 대응 연구 TF팀’ 운영 추진

전북도 ‘국토종합계획 대응 연구 TF팀’ 운영 추진

전북도·전북연구원·교수․전문가 구성 연구 TF팀으로 구성

 

 

[시사타임즈 = 김동진 기자] 전라북도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의 만료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1~2040)에 반영 및 건의를 위한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국토종합계획은 국토의 장기비전을 제시하는 국토에 관한 최상위 법정계획의 위상을 가지고, 최상위 공간계획으로서 하위계획 수립의 가이드라인으로 작동하고 있다”며 “국가차원의 국토발전 전략에 부합하면서 전라북도 차원의 특화된 발전전략 및 추진방안 등이 포함된 다각화된 ‘지역계획’을 수립하여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고자,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을 구성 및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은 총 8개 부문, 총 36명으로 구성된다. 단장(기획조정실장), 부단장(기획관), 연구계획(전북연구원), 계획지원(전북도), 자문단(도내교수 및 전문가)으로 업무체계를 구분한다.

 

주요분야는 △균형발전 △기후 및 국토환경 △생활SOC △광역교통 △도시관리‧재생 △주거 △지역산업 및 4차산업혁명 △농업농촌 △방재안전 △공간정보 △국토자원 등 국토발전과 관련한 전 분야를 포함하여 구했다.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의 주요활동 내용은 ▲지역의 여건 및 이슈 분석을 통해 메가트렌드가 중장기적으로 지역에 미칠 영향과 현안과제를 도출 ▲지역이 지향하고자 하는 미래상(2040년)을 반영한 지역발전 비전과 목표 설정 ▲지역별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방향, 추진전략을 수립 ▲지역 현안과 주요이슈 해결을 위한 지역발전 계획과제 및 단기, 중장기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제안 제시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북도의 경우 관련분야별 도 및 시군 행정조직 중심의 지원 활동(자료공유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은 지역사회의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포럼을 구성하여 ‘지역계획’ 수립 및 반영 건의 전 2회에 걸쳐 운영‧개최하여, 전라북도 지역발전 아이디어 및 주요 이슈 도출을 유도할 예정이다.

 

전북도 임상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지역계획 수립 연구 TF팀’ 구성 및 운영을 통해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전라북도의 발전전략 및 계획수립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향후 우리 도 최우선 과제인 전북 대도약 및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신산업 발굴‧육성을 비롯하여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대형SOC 사업 등이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계획 수립’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동진 기자 ksk36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