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주말 강풍 동반한 많은 비…“산사태·지반붕괴 등 안전사고 유의”

주말 강풍 동반한 많은 비…“산사태·지반붕괴 등 안전사고 유의”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4일 기상청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5일 늦은 밤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6일 아침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점차 확대되겠고 예보했다. 발달하는 저기압이 남해상을 따라 북동진하면서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오겠고 7일 오전 서해안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는 대부분 그치겠다.

 

저기압이 동반된 다량의 따뜻한 수증기에 지형적인 효과가 더해지는 제주도, 남해안, 지리산부근에서는 6일 아침~오후에, 동해안에서는 6일 오후~7일 새벽에 강수가 집중되겠다. 남해상과 일부 남해안지방에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강원도 영동을 제외한 중부지역에는 20~50m, 남부지방과 강원도영동, 제주도에는 30~80mm의 많은 비가 오겠다. 제주산간은 최대 120mm이상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특히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진출하는 6일 밤부터 7일 아침 사이에는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경기도, 강원도, 경북북동산간 일부지역에서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릴 전망이다.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강원산간에는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예상적설량은 경기북부는 1cm내외, 강원도영서와 경북북동산간은 1~5cm, 강원도 영동은 3~10cm다. 강원산간은 곳에 따라 최고 12cm이상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다.

 

저기압이 지나간 후 7일부터 다음 주 후반까지는 평년 수준을 밑도는 기온분포를 보일 전망이다. 9일부터 11일에는 주기적으로 남하하는 상층 찬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약한 비가 단속적으로 내릴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얼었던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지는 봄철 해빙기에 처음 오는 많은 비는 여름철 호우보다 위험할 수 있다”면서 “산사태, 지반붕괴 등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