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중동서 또 메르스 유행…질병관리본부, ‘감염 주의’ 당부

중동서 또 메르스 유행…질병관리본부, ‘감염 주의’ 당부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메르스(중동호흡기질환)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질병관리본부가 해외 방문자들에게 감염 주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17일 “사우디 의료기관 내 메르스 유행 발생 등으로 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다”며 “중동국가 여행자는 여행 중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귀국 후 의심증상 발생시에는 의료기관 방문 전 ‘109’ 콜센터로 신고해 달라”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 등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중동 호흡기질환 환자는 사우디아라비아 및 주변 국가인 오만, 아랍에미리트에서 총 69명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65명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감염 환자수는 1월 7명, 2월 20명이었으며 3월에는 북중부 부라이다(Buraidah) 지역 의료기관(King Fahad Specialist Hospital) 내에서 21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등 모두 38명의 환자가 나왔다.

 

감염경로별로는 낙타접촉력 등이 있는 1차 감염자가 35명, 의료기관 내 및 가족간 전파 등 2차 감염자가 21명, 조사중인 환자는 9명이다.

메르스는 낙타 또는 환자와 접촉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중동지역 방문자들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동물과 접촉하거나 낙타고기와 낙타유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 진료 목적 외에 병원을 방문하거나 사람이 붐비는 장소를 찾는 것을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삼가하고 발열·기침·콧물·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 후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이전에 우선 ‘109’ 콜센터로 신고해 보건소를 통해 추가 조치사항을 상담받아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의료기관에서는 건강보험수진자 조회시스템, 심사평가원 의약품안심서비스(DUR;Drug Utilization Review) 조회 시스템을 통해 내원자들의 중동지역 여행력을 확인하고 메르스가 의심될 경우 지체없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