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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생활경제

지원금 받아 월드컵 응원할까? 휴가갈까?

지원금 받아 월드컵 응원할까? 휴가갈까?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고 각종 사건 이후의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소비가 많이 줄어듦으로써 유통업계의 시름이 계속되고 있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유통업계는 월드컵과 휴가철 이슈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 심리를 회복하고자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바로 지원금 마케팅. 지원금 마케팅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지원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기존 이벤트들이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할인권 등을 경품으로 내걸었던 반면 최근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현금을 비롯한 각종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이 좀더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원금을 제공해 소비 심리를 끌어올리려는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월드컵 응원부터 여름 휴가까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슈를 활용한 지원금 마케팅을 통해 이벤트 참여도를 끌어올려 이를 매출 증대 및 브랜드 가치 제고에 연계하고자 한다”며 “이는 불황 속에서 실용적인 소비 성향을 가진 현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밝혔다.



월드컵 지원금으로 짜릿하게 즐기자


브라질 월드컵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응원을 도와주는 지원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의 대표적인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월드컵 응원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응원지원금과 응원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자사 페이스북을 통해 6월30일까지 진행 중이다. 코카-콜라의 월드컵 응원곡(The World is Ours)에 맞춰 ‘나만의 콕콕댄스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 주소를 남기면 응모가 완료된다.


업로드 된 영상은 네티즌 투표를 통해 매주 상위 10명을 선정 응원지원금 100만 원(1명)과 코카콜라 응원 박스(9명)를 제공한다. 당첨자는 매주 화요일 코카콜라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다. 이벤트 경품으로 제공되는 ‘코카콜라 응원 박스’는 응원 스카프, 쿨러 백, 비치 타월, 브라질 보틀 호루라기, 컨투어 보틀 호루라기, 컨투어 드럼 컵, 코카콜라 브라질 축구공, 코카콜라 공식 프리미엄 축구공, 마스코트 ‘플레코’ 인형 중 5개의 응원도구가 임의로 구성된다.


월드컵 지원금은 아니지만 축구 국가대표팀이 입는 공식 슈트와 셔츠 및 넥타이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 단복을 후원하고 있는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의 대표 남성복 갤럭시가 진행하고 있는 ‘2014명 승리의 함성을 브라질로 보내자!’ 이벤트다. 가수 김경호가 부른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응원가 ‘승리를 원해(Pride 11)’의 후렴구를 2014명이 따라 불러 응원가를 완성하는 취지의 이벤트. 6월 8일까지 진행하며,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국가대표 공식 슈트(11명), 피케 셔츠(11명), 넥타이(11명), 김경호 응원가 사인CD(50명)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월드컵과 연계해 여름 휴가비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LG전자는 우리나라가 16강 이상 진출할 경우 월드컵 행사모델 구매 고객에 한해 추첨을 통해 여름 휴가비 500만원(GS주유상품권), 로봇청소기, 제습기(10리터) 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휴가비 지원 받고 올 여름 시원하게 보내자!


휴가철을 맞아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이벤트도 전개 중이다.



감자칩 브랜드 프링글스는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의미로 4개 대학 축구팀이 참여하는 ‘프링글스 드림컵’ 대회를 개최하고 여름 휴가비를 지원하는 ‘막강 팬심을 보여줘’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했다. ‘막강 팬심을 보여줘’ 이벤트는 6월19일까지 프링글스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드림컵 대회에 참가한 4개 대학 축구팀 가운데 한 팀을 선정해 ‘응원단장’에 지원하고 팬들에게 가장 많은 투표를 받으면 여름 휴가비 100만원과 프링글스 10박스, 6월27일 벨기에전 라이브매치 관람(코엑스 메가박스 3D관) 티켓, 풋볼게임 테이블, 프링글스 축구공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한다. 2위~4위 단장에게도 휴가 지원금 50만원 등이 제공된다. 당첨자는 23일 발표된다.


LG유플러스는 지드래곤의 ‘8llow Me Song(일명 팔로미송)’ LTE8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고 6월20일까지 카카오톡, 페이스북을 통해 뮤직비디오를 공유하면 여름휴가비 100만원(8명), 지드래곤이 직접 착용했던 8반지(80명), 선착순 8,000명 100% 전원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웅진식품은 여행 지원금을 제공하는 ‘하늘보리 쿨링열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하늘보리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열 받고 황당했던 경험을 이벤트 페이지에 100자 이내로 남기면 완료된다. 당첨자에게는 여행 지원금 100만원(1명), 2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30명), 대학생들이 1주일간 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내일로 티켓’과 하늘보리 여행키트(100명)등이 선물로 주어진다. 이벤트 기간은 6월 25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6월30일 발표 된다.


또한 웅진식품은 하늘보리 UCC 공모전도 진행한다. 현재 방영 중인 ‘하늘보리’의 TV 광고를 패러디 한 UCC 동영상을 제작하는 공모전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100만원(1명),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50만원(2명)의 상금이 수여된다. 기간은 쿨링열차 프로모션과 동일하다.

아티스트 지원금·쇼핑 지원금…이색적인 지원금 제공 이벤트도 있다


아티스트로서의 꿈을 지원하거나 쇼핑을 지원하는 지원금을 경품으로 거는 등 이색적인 지원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뉴욕 오리지널 라이프스타일 음료 브랜드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미래의 아티스트를 위한 지원금을제공하는 이벤트인 ‘너의 색깔을 보여줘, 글라소처럼’을 자사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7월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자신만의 색깔과 특별한 재능을 담아 영상·사진·음원 세가지 부문으로 작품과 스토리를 업로드 하면 작품성, 독창성, 스토리 세 가지 기준의 심사를 통해 총 6명에게 지원금 100만원씩을 제공한다. 최종 당첨자 발표는 8월11일 글라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GS샵은 소비자 참여를 통해 최대 1,000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하는 ‘앱 천만 다운 돌파 기념, 천만원 장바구니 레이스’이벤트를 6월11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는 신규 및 기존 고객 구분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하기 버튼만 누르면 응모 가능하다. 참여자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Km가 늘어나고 그 거리에 따라 10만원~1,000만원의 장바구니가 생성되어 최고 1,000만원의 쇼핑지원금이 모바일 상품권으로 지급된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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