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10)] 내 욕망의 리스트



내 욕망의 리스트

저자
그레구아르 들라쿠르 지음
출판사
레드박스 | 2012-06-18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270억 원짜리 로또 당첨, 그 부부에게 일어난 일은?로또에 당...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110)]  내 욕망의 리스트

그레구아르 들라쿠르 저 |김도연 역 | 레드박스 | 200쪽 | 11,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월급날은 아직도 멀었는데 돈이 떨어졌을 때, 괴물 같은 상사가 별거 아닌 걸로 괴롭힐 때, 아침에 출근하기가 너무나도 싫을 때, 이런 생각 한 번쯤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정말로 로또 1등에 당첨돼 거액을 손에 쥔 사람들의 인생은 어떻게 바뀔까? 과연 그지없이 행복하기만 할까? 알뜰하게 돈을 관리하면서 자신에게 투자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몇 년 만에 거액의 돈을 유흥비로 탕진한 후 패가망신한 사람, 가족끼리 당첨금을 나누는 과정에서 살인 사건이나 법정 소송에 연루되는 사람 등등 로또 당첨에 얽힌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언론에 단골 메뉴로 등장한다.

 

2012년 1월 프랑스에서 출간된 직후 아마존 1위를 차지한 화제의 소설, 『내 욕망의 리스트』는 이와 같이 현대인들의 꿈과 희망인 로또 당첨에 얽힌 뒷이야기를 다뤘다는 점에서 일단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로또에 당첨됐으나 당첨 사실을 남편에게 알리지 않는 부인.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눈치 챈 남편. 당첨된 거액을 몰래 훔쳐 타국으로 달아난 남편과 남겨진 부인. 이 간략한 줄거리만 들어도 왠지 읽고 싶어진다.

 

하지만 이 소설은 로또 당첨이라는 소재처럼 결코 가볍지만은 않다. 카피라이터 출신의 작가, 그레구아르 들라쿠르는 이 소설을 통해 ‘꿈을 이룬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경고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그는 주인공 조슬린의 입을 통해 다음과 같이 주제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

 

 

작가 그레구아르 들라쿠르 소개

 

당신은 지금까지 카망베르를 먹어본 적이 없었다’(카망베르 치즈 광고), ‘불빛, 그 이상을 드립니다’(프랑스 전력 공사 광고) 등의 광고 카피로 유명한 프랑스의 카피라이터 출신 작가, 그레구아르 들라쿠르는 현재도 ‘오 멋진 날’이라는 광고대행사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현역 광고업자이다.

 

업계에서 승승장구하던 그는 2011년 1월 『그 가문의 소설가』로 프랑스 문단에 혜성처럼 등장했다. 이 작품으로 마르셀 파뇰 문학상, 카르푸르 데뷔 소설상, 파리 리브고슈 문학상 등 여러 권위 있는 문학상을 휩쓴 그가 1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작품인 『내 욕망의 리스트』는 출간 전부터 13개국에 수출되었으며, 출간 이후에는 곧장 프랑스 아마존 1위를 차지하고 영화화까지 확정될 정도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270억 원이라는 거액의 로또 당첨 이후 오히려 망가져버린 한 가정을 통해 돈에 종속된 행복에 대해 성찰하는 이 작품은 가슴을 저미는 짧은 카피 같은 문장, 섬세하고 우아한 문체가 특징이다. 작가는 인터뷰를 통해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정직하다고 생각하기에’ 여성의 시점에서 소설을 썼으며 이 작품을 통해 ‘꿈을 이루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 될 수 있는지’를 경고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