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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200)]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책을 읽읍시다 (1200)]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프레드릭 배크만 저 / 이은선 역 | 다산책방 | 2017년 06월 28일 | 164쪽 | 13,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오베라는 남자』의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의 신작 소설『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전작에서 이웃과 사회와의 화해를 유머러스하게 그려내고, 일곱 살 소녀의 눈을 통해 케케묵은 가족 간의 갈등을 풀고, 늘 남을 위해 살다 온전한 자신을 찾아나서는 여자의 이야기를 가슴 벅차게 그려냈던 저자가 그동안 보여주었던 따뜻한 감성과 유머가 집약되어 있는 작품이다.

 

하루하루 기억이 사라져가는 걸 느끼며 초조해하는 한 남자와 그의 아들, 그리고 그의 손자를 잇는 삼대가 얽힌 아름답고도 섬세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삶의 어느 한 순간이 끊임없이 재생되고, 현재가 녹아내리며 완전히 놓아버릴 때까지의 순간들이 천천히 이어진다. 기억을 잃어가는 노인은 손자와의 이별에 아쉬워하고, 점점 작아져가는 머릿속 기억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사별한 아내를 향한 그리움, 그리고 평생 데면데면하게 지내왔던 아들에 대한 미안함을 느끼며 소중한 기억들을 간직하기 위해 분투한다.

 

자신이 죽기도 전에 기억을 잃어가며 사랑하는 손자를 떠나야 한다는 걸 무슨 수로 설명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그는 먼저 자신을 떠난 아내의 정원을 가득 채우던 히아신스의 달콤한 향기가 나는 그 특별한 공간에서 아무 두려움 없이 세상과 작별하는 법을 배워간다. 그리고 그를 놓을 방법을 찾아야 함에도 정성껏 보살피는 가족들의 슬픔, 그 속에서 찾아가는 기쁨과 희망의 이야기가 가슴 깊이 울림을 주고, 언젠가 소중한 사람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우리 모두에게 위로가 되어준다.

 

할아버지와 노아는 날마다 점점 작아지는 광장의 벤치에 앉아 있다. 낯설고도 어딘가 익숙한 이곳에서는 할머니의 정원을 가득 채우던 히아신스의 달콤한 향기가 난다. 수학을 사랑하는 것 말고도 통하는 게 많은 할아버지와 손자는 언제나처럼 농담을 주고받으며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할아버지는 가끔 노아의 아빠 테드와 나란히 벤치에 앉을 때도 있지만, 수학 대신에 글쓰기와 기타 치기를 좋아하는 테드가 늘 못마땅하기에 두 사람은 말없이 서로 다른 곳만 쳐다보기 일쑤다.

 

할아버지는 문득 아내에게 반했을 때, 그리고 아내를 떠나보냈을 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기억을 더듬는다. 아직까지는 처음 만난 날처럼 생생하지만, 그녀를 기억하지 못하는 날이 올까 두렵다.

 

점점 더 희미하고 혼란스러워지는 이 특별한 공간에서 노아와 테드, 할아버지는 히아신스 향기를 맡으며 아무 두려움 없이 작별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프레드릭 배크만은 소설을 시작하며 “이 책은 기억과 놓음에 대한 이야기다. 한 남자와 그의 손자, 한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 주고받는 연서이자 느린 작별 인사다”라고 말문을 연다. 하루하루 기억이 사라져가는 걸 느끼며 초조해하는 할아버지와 그 모습을 지켜보며 불안해하는 손자는 서로의 두려움을 감추고 언제나처럼 즐겁고 천진하게 대화를 나눈다. 부드럽고 따뜻한 대화 속에서 할아버지와 손자는 천천히 맺히는 눈물처럼 가만히 이별을 연습한다.

 

배크만의 신작 소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은 엉뚱하고도 재기발랄한 대화로 슬며시 미소를 짓게 하다 툭 던지듯 이어지는 한마디로 오래도록 가슴에 파문이 일게 한다. 이별을 배워가는 한 아이과 아빠, 할아버지의 이야기는 이별에 서툰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위로와 공감을 전해준다.

 

프레드릭 배크만의 데뷔는 그야말로 드라마틱했다. 그는 『오베라는 남자』 출간 전에 이름을 알린 작가도 아니었고 스웨덴이라는 작은 나라의 칼럼니스트에 불과했다. 블로그에 연재하던 이야기를 소설로 출판해보라는 방문자들의 권유에 『오베라는 남자』가 책으로 탄생했고, “가장 매력적인 데뷔”라는 보도가 외신을 통해 퍼지며 일약 전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스웨덴의 칼럼니스트가 쓴 첫 소설은 전 세계 40개국에 판권이 팔리고 28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 소설 판매 1위를 기록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2016년에는 미국에서 역시 돌풍을 일으키며 뉴욕타임스 74주간 베스트셀러에 랭크되었고, 종합 1위에 올랐다. 독자들은 “읽는 내내 깔깔거리며 웃다가 소설의 마지막에 가서는 울어버렸다”며 배크만의 작품에 공감했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은 그동안 배크만이 보여준 따뜻한 감성과 유머가 집약되어 새로운 형식으로 빛을 발하는 작품이다. 강렬한 캐릭터를 통해 이야기를 끌어온 이전 작품들과 달리 동화처럼 환상적이고 부드러운 이야기 속에 삶의 슬픔과 기쁨이 깊이 녹아 있는 이 이야기는 작가로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배크만의 앞으로의 모습을 더욱 기대하게 한다.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 소개

 

30대 중반의 유명 블로거이자 칼럼니스트이다. 데뷔작이자 첫 장편소설인 『오베라는 남자』는 그의 블로그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수많은 독자들이 ‘오베’라는 캐릭터에 반해 더 써볼 것을 권했고, 그렇게 소설이 탄생했다. 프레드릭 배크만은 2012년 『오베라는 남자』로 성공적인 데뷔를 했다. 이 소설은 출간 즉시 굉장한 인기를 모았고, 인구 9백만의 스웨덴에서 70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해외로 판권이 수출되며 독일, 영국,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다. 이후 써낸 두 편의 장편소설 모두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새로운 스토리텔러의 탄생을 알렸다.

 

2012년 스웨덴에서 출간된 프레드릭 배크만의 데뷔작인 『오베라는 남자』는 2015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 1위(25만 부). 2012년 스웨덴에서 출간되어 전 세계 30개국에 판권이 팔리고 독일, 영국,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등에서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스웨덴에서 2015년 영화로 제작되어 영화제에서 3개 부문의 상(관객상, 남우주연상, 분장상)을 받았다. 2016년 5월 국내 개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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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