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403)] 한글 교육 길라잡이

[책을 읽읍시다 (1403)] 한글 교육 길라잡이
 

 

이경화, 이수진, 김지영, 강동훈, 최종윤 저 | 미래엔(대한교과서) | 276| 16,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세상을 향한 첫걸음 한글 교육 길라잡이는 한글 문해 교육의 철학과 중요성을 공유하고 보편적인 한글 교육의 기준을 세우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아동이 문자문자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게 하고 독자 또는 필자로서의 소양을 길러주자는 저자들의 교육철학이 담겨있다.

 

한국교원대, 대구교육대학교에서 읽기와 쓰기, 문법 교육 등을 전공한 박사교수 출신들이 가능한 많은 독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론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일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세상을 향한 첫걸음 한글 교육 길라잡이는 크게 4부로 나누어져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1한글 문해의 교육적 접근을 통해 한글 문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주며, 2한글 문해 교육의 방향에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재 등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3한글 문해 교육의 진단과 중재에서는 부진 판별과 지도방법, 난독증 등을 다루며 4한글 문해 교육지도 활동에서는 구체적 지도 활동 사례를 통해 교육법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 책은 부모님이 자녀의 한글 문해를 이해하고 돕기 위하여 활용할 수도 있고 교사가 한글 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우기 위해 활용할 수도 있다. 가능한 많은 독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론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일반적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한글 문해 교육의 철학과 중요성을 공유하고 보편적인 한글 교육의 기준을 만드는데 일부라도 기여하고 싶은 것이 필자들의 소박한 바람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