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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502)] 네가 이 별을 떠날 때

[책을 읽읍시다 (1502)] 네가 이 별을 떠날 때 

한창훈 저 | 문학동네 | 264| 13,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네가 이 별을 떠날 때는 전작들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고독감은 깊어졌고 회상하는 시선은 더욱 먼 곳을 향한다. 무엇보다 작가는 인간의 야무진 생명력보다는 소중한 존재의 죽음과 그후 남겨진 이들의 삶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역설적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생의 순간들을 펼쳐 보인다. 그리고 그 순간들은 이제껏 작가가 그려온 어떤 장면보다도 그 자신의 삶에 가까이 닿아 있는 듯하다.

 

여기, 아내와 사별하고 고향 섬으로 흘러든 남자가 있다. 도시에서의 신변을 정리하고 낚시로 소일하며 생각해보니 모든 사람은 느닷없이 태어나서 엇비슷한 인생을 살기 마련인데 살면서 겪는 몇 가지 꿈에도 몰랐던 일들이 숱한 인생들에 조금씩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고 그는 말한다. 지난 삶을 되돌아보는 그의 회상에서 크고 작은 상처와 슬픈 이별들이 풀려나온다. 그리고 남자가 겪은 뜻밖의 사건이 밝혀진다. 그것은 놀랍게도 80년이 지나 지구를 다시 찾아온 어린 왕자를 만난 일이다.

 

남자는 여섯 살 겨울에 연못 바닥으로 완전히 가라앉아 임사체험을 한 뒤 일찍이 죽음에 익숙해졌다. 할아버지의 죽음과 아버지의 실종을 연달아 겪고 하루아침에 소년 가장이 되어 현실에 눈떴다. 성장해서는 항해사와 선장으로 일하며 죽을 고비를 여럿 넘겼다. 인도양 한복판에 떠 있는 거대한 컨테이너선 안에서 밀항자와 정면으로 마주치기도 했다. 배에서 뛰어내려 사막으로 걸어들어가는 밀항자의 뒷모습을 보며 어느새 남자는 그의 행복한 미래보다는 비극적인 죽음을 더 쉽게 떠올리는 어른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얼마 전 남자의 아내가 죽었다. 좋은 사람은 먼저 가버리는 지독한 아이러니 앞에서 남자는 무너지지 않으려 애썼다. “같이 있으면 싸우거나 진부한데 떨어지면 그리운”, 익숙하고 친밀한 존재에 대한 이 복합적인 감정을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미처 몰랐던 남자는 아내를 잃고서야 자신이 진심으로 아내를 사랑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슬픔이 담긴 눈을 하고 묵묵히 하루하루를 보내던 남자 앞에 어느 날 한 소년이 나타난다. 다짜고짜 낚싯대를 가리키며 이것저것 묻기 시작하는 아이에게 심드렁하게 대꾸해주다가, 남자는 물고기를 그려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아이가 예시로 펼쳐 보여주는 그림은 강렬한 기시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었다. 세 개의 구멍이 동그랗게 뚫려 있는 상자. 이것은 생텍쥐페리가 어린 왕자에서 그려준 양 그림이 아닌가. 소년의 정체가 확인되는 놀라운 시간도 잠시, 남자와 소년은 아내와 생텍쥐페리라는 소중한 사람을 잃었다는 같은 상처를 공유하며 빠르게 가까워진다.

 

동화와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일생에 걸쳐 뼈저리게 자각해온 남자 앞에 선물처럼 나타난 어린 왕자. 남자는 아이와 배를 타고, 같은 밥상에서 밥을 먹고, 바닷속을 구경하기도 하면서 얼어붙은 마음을 점점 녹여간다. 푸른 바다와 섬을 배경으로 두 사람의 신기하고 아름다운 교류가 한 편의 동화처럼 펼쳐진다.

 

네가 이 별을 떠날 때는 어린 왕자가 다시 한번 지구에 온다면 어떤 이야기가 계속될 수 있을지 상상하며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를 이어 쓴 소설이기도 하다. 한창훈은 생텍쥐페리가 남긴 사소한 설정 하나하나를 작품으로 끌어와 어린 왕자를 눈앞에서 보고 있는 것처럼 구체적으로 복원해낸다. 인간의 잃어버린 순수를 상징하는 어린 왕자와 함께하는 섬마을 일상을 따라 읽고 있자면 우리의 마음도 절로 맑아진다. 그런데 사막에서 생텍쥐페리를 만난 후 8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지구를 여행하는 어린 왕자의 눈에 비친 지구는 어떤 모습일까. 이 별에서 어른들은 여전히 이기심 넘치는 속물들이고, 생텍쥐페리를 죽게 한 전쟁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목격하게 된다면 어린 왕자는 얼마나 큰 충격과 슬픔에 휩싸일까.

 

 

작가 한창훈 소개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에서 세상에 나왔다. 세상은 몇 이랑의 밭과 그것과 비슷한 수의 어선 그리고 넓고 푸른 바다로만 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일곱 살에 낚시를 시작했고 아홉 살 때는 해녀였던 외할머니에게서 잠수하는 법을 배우기도 했다.

 

사십 전에는 기구할 거라는 사주팔자가 대략 들어맞는 삶을 살았다. 음악실 디제이, 트럭운전사, 커피숍 주방장, 이런저런 배의 선원, 건설현장 막노동꾼, 포장마차 사장 따위의 이력을 얻은 다음에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그 뒤로는 한국작가회의 관련 일을 하고 대학에서 소설 창작 강의를 하기도 했다. 그러는 동안에도 수시로 거문도를 드나들었다.

 

현대상선 컨테이너선을 타고 두바이와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 갔으며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에 승선해 베링해와 북극해를 다녀오기도 했다. 지금도 종종 그 항해를 떠올리며 먼 곳으로 눈길을 주곤 한다. 그리고 문득 고향으로 돌아갔다. 원고 쓰고, 이웃과 뒤섞이고, 낚시와 채집을 하며 지내고 있다.

 

그동안 바다와 섬을 배경으로 한 변방의 삶을 소설로 써왔다. 소설집 바다가 아름다운 이유』 『가던 새 본다』 『세상의 끝으로 간 사람』 『청춘가를 불러요』 『나는 여기가 좋다』 『그 남자의 연애사, 장편소설 홍합』 『열여섯의 섬』 『, 나는 세상 끝을 산다』 『꽃의 나라, 산문집 내 밥상 위의 자산어보』 『내 술상 위의 자산어보』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등을 냈으며 어린이 책으로는 검은 섬의 전설』 『제주선비 구사일생 표류기가 있다. 한겨레문학상, 요산문학상, 허균문학작가상 등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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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