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939] 나답게 사는 법 - 인공지능시대, BMP 의식혁명

[책을 읽읍시다 (1939] 나답게 사는 법 - 인공지능시대, BMP 의식혁명

서동석 저 | 지식공감 | 288쪽 | 18,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이 책은 19세기 당대에 동서양의 사상을 융합하여 소로우, 휘트먼, 링컨, 니체 등에게 영향을 미쳤고, 현대에 이르러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버락 오바마, 엘론 머스크 등에게 균형과 자립(Self-Reliance)의 정신을 일깨운, 에머슨의 초절주의 사상을 심신의학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신의 조율능력을 높이고, 창의력과 의식을 상승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10가지 영역으로 제시한다.

 

작가는 한때 대학교수로 있으면서 우리 교육의 문제를 실감했다. 대학을 나와 수행을 연구하면서 수행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적용한다면, 동양의 전통적인 교육이념인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가장 잘 구현하면서, 동시에 인공지능시대에 가장 걸맞은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임을 깨달았다. 작가는 몸소 10여 년간 실험하고 연구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융합교육법을 완성했다. 이 책은 어린이교육에서부터 인성교육, HRD, 웰다잉(well-dying)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시대 초융합사회를 대비하는 사람들에게, 정신을 깨워 개성을 발휘하고 건강한 융합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부모는 물론이고,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교육정책 담당자들이 이 책에서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우리사회가 직면한 갈등과 혼란을 조율해서 역동적 활력과 창조정신으로 승화시키는 구체적인 해법이 이 책에 제시되어 있다.

 

저자 서동석 소개

 

고려대에서 김우창 교수의 지도로 에머슨에 관한 연구로 석사, 박사학위를 받은 에머슨 연구가였다. 그가 번역한 에머슨의 《자연》은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읽고 소개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작품 활동 초기에 저자는 주로 에머슨 관련 저서를 주로 내었다. 《에머슨, 조화와 균형의 삶》, 《나는 좋은 부모인가》, 《삶의 만족은 어디에서 오는가》, 《에머슨 인생학》 등은 에머슨의 사상을 활용한 책들이다. 이후 저자는 점차 동서양의 공통 사상을 정리해서 새롭게 해석한 책을 내었다. 《밥》, 《공자·​노자·​석가·​예수를 관통하는 진리》 등이 그렇다. 이외에도 수행의 원리를 건강으로 해석한 《인문학으로 풀어 쓴 건강》도 있다.

 

저자는 동서양의 사상을 통합하는 에머슨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 정신을 문명전환기에 실질적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저자는 한때 서남대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교육의 현실에 직면한 바 있다. 그 해결책으로 저자는 성인(聖人)들 사상의 핵심을 융합해서 새로운 문명을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자는 모든 교육의 근간인 인간교육에 집중해서 융합교육프로그램인 《나답게 사는법》을 제시했다. 인간교육의 핵심은 지혜다. 주역(周易)은 갈등과 모순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중도적 지혜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주역 인생전략》은 지도자 인간교육이란 측면에서 주역을 문명전환기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