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945)] 주역 인생전략

[책을 읽읍시다 (1945)] 주역 인생전략

변화를 읽고 선도하는 주역 경영법

서동석 저 | 노드미디어 | 564 | 29,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동양철학의 원류에 주역이 있다. 주역은 역경(易經)의 세 가지 지류 중의 하나로 고대에 유교와 도교가 역경에서 유래할 정도로 역경의 영향력은 지대했다. 이런 주역이 현대에도 유효한 것은 그 속에 변화의 원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며, 문명의 전환기에 있는 우리에게 주역의 의미는 어느 때보다 클 수밖에 없다. 

 

주역 인생전략은 주역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여기에 성인(聖人)들의 말씀, 역사적 사실, 현대과학의 근거 등으로 보충하고 있다. 또한 주역 64괘를 통해 인생경영과 세상경영에서 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략을 분석하였으며, 64괘가 품고 있는 모든 효 하나하나의 의미를 현대 사회에 맞게 해석하여, 21세기에 맞는 인생전략 384가지를 제시한다.

 

하늘(시간)도 변하고, (공간)도 변하고, 사람도 변하는 것이 우리가 처한 상황이다. 변화가 있는 곳에 위험이 있기 마련이다. 새벽이 밝기 전에 가장 어두운 것처럼,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기 직전이 가장 혼란스럽다.

 

지금은 문명의 전환기다. 코로나로 촉발한 비대면 사회는 인공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인류문명을 새로운 단계로 빠르게 진입시키고 있다. 미래 학자의 예상에 따르면, 2045년경에 문명의 특이점 시대가 온다고 한다. 새로운 문명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에 휩쓸리지 말고, 그것을 역이용해서 새로운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세상을 경영하고 싶은 사람은 예전부터 주역을 옆에 두고 틈틈이 읽고 음미했다. 현재 사회지도자들 대부분이 미숙한 것은 인생과 세상의 변화원리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순행과 역행의 이치와 방법을 모르면, 세상의 모순과 갈등을 조율할 수 없다. 모든 갈등과 분열 요소들을 큰 솥에 넣고 하나로 융합시켜, 새로운 시대에 맞는 문화를 만들고, 인재를 육성해야 사회가 한 단계 도약할 것이다.

 

서양이 근현대에 세계문명을 주도한 요인 중에는 아인슈타인, 닐스 보어, 하이젠베르크 등의 물리학자들이 끼친 영향이 매우 크다. 그들은 주역을 애독하고, ()의 원리에서 첨단 과학의 영감을 받은 공통점이 있다.

 

미래사회는 동서 문명이 통합하면서, 동양의 정신문명과 서양의 물질문명의 융합을 통해 발전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역()의 원형과 정신은 우리에게 있다, 묘하게도 우리나라는 국기에 팔괘를 그려놓은 유일한 국가다.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문명을 주도할 잠재력이 있는 것이다. 종교, 과학, 철학이 융합하는 시대에 접어 들었기 때문에, 앞으로 역()을 알아야 큰 사업이나 정치를 제대로 할 수 있다. 우리는 변화의 위기를 위대한 벌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이 책이 다른 주역 해설서와 다른 점은 점서(占書)나 의리역(義理易)의 한계를 깨고, 동시에 두 해석을 융합하여 역()의 이치를 통해 인간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는 점이다.

 

주역을 수행서(修行書)로서 조명함으로써, 인간의 의식을 깨우는 데 이 책의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과 코로나로 인해 더욱 빨라진 대문명전환기에 우리의 의식이 새롭게 깨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변화의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이 점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의식을 밝히는 구체적인 이치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시대의 지도자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을 바로 세우고, 세상을 바르게 경영하는 주역 경영법을 체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저자 서동석 소개

 

고려대에서 김우창 교수의 지도로 에머슨에 관한 연구로 석사, 박사학위를 받은 에머슨 연구가였다. 그가 번역한 에머슨의 자연은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읽고 소개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작품 활동 초기에 저자는 주로 에머슨 관련 저서를 주로 내었다.

 

에머슨, 조화와 균형의 삶』 『나는 좋은 부모인가』 『삶의 만족은 어디에서 오는가』 『에머슨 인생학 등은 에머슨의 사상을 활용한 책들이다.

 

이후 저자는 점차 동서양의 공통 사상을 정리해서 새롭게 해석한 책을 내었다. 』 『공자·노자·석가·예수를 관통하는 진리 등이 그렇다. 이외에도 수행의 원리를 건강으로 해석한 인문학으로 풀어 쓴 건강도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동서양의 사상을 통합하는 에머슨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 정신을 문명전환기에 실질적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저자는 한때 서남대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교육의 현실에 직면한 바 있다. 그 해결책으로 저자는 성인(聖人)들 사상의 핵심을 융합해서 새로운 문명을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자는 모든 교육의 근간인 인간교육에 집중해서 융합교육프로그램인 나답게 사는법을 제시했다. 인간교육의 핵심은 지혜다. 주역(周易)은 갈등과 모순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중도적 지혜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주역 인생전략은 지도자 인간교육이란 측면에서 주역을 문명전환기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