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2308)]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책을 읽읍시다 (2308)]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최영호 저 | 웰북스 | 340 | 18,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우리 삶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물류활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류는 흐름이다.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으면 탈이 나기 마련이다. 인체를 예로 들어 비유하자면 물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은 동맥경화증에 걸린 것과 같다.

 

우리의 몸이 건강하려면 몸속의 혈액이나 기()가 자연스럽게 잘 흘러야 한다. 기업경영도 마찬가지다. 제품과 정보의 흐름인 물류도 물 흐르듯이 막힘없이 잘 흘러야 한다. 그래야 기업경영이 활기를 띠게 된다.

 

물류란 어떻게 보면 가볍게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그 정체가 모호하다고도 할 수 있다. 그로 인해 각 기업에서 물류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다가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이 닥치는 경우를 흔치 않게 보게 된다.

 

다른 회사의 물류 성공사례를 아무리 연구한다 해도 자기 회사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물류의 특성이기도 하다. 기업물류 이해의 집약서라 할 수 있는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는 물류의 기본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물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회사마다 특색 있는 물류를 구축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물류의 기본 개념을 충실히 익히고 각자가 속한 회사의 물류를 하나씩 창조해 나간다면 진정한 물류 전문가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체 물류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25년 동안 그 길을 설파해 온 전문가인 저자는 이 책을 바탕으로 물류기본을 통한 자사 물류센터 운영프로세스의 분석 및 이해를 돕고, 독자 여러분을 물류 전문가로 재탄생시킬 것이다.

 

작가 최영호 소개

 

1965년 경상북도 군위에서 태어나 2020년 문예춘추에서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일본에서 정보통신을 수학한 후, 한국으로 돌아와 물류시스템 분야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였다.

 

현재 지게차나라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영과 더불어 활발한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물류 매거진에서 5년 동안 물류 칼럼니스트로 활동해 왔으며, 통합물류협회, 생산성본부, 표준협회 등에서 물류 전문 강사를 역임하였다. 롯데그룹의 물류통합 TF팀에서 통합물류시스템구축을 담당하였으며, 롯데인재개발원의 온라인 물류과정 교재를 집필한 바 있다.

 

저서로는 물류,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듯이(유통정보사, 2012), 경영을 시로 말하다, 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등이 있다.

 

서경대학교 물류대학원에서 수학하여 디지털피킹시스템을 통한 오더피킹 효율화 방안 연구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SCM 전문가 과정에서 물류 마인드 재고를 통한 SCM 생산성 향상의 연구논문으로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단순한 질병의 차원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이 인류에게 전하는 구원과 사랑의 메시지로 해석한 시집 코로나 시대를 시로 말하다를 냈다. 인류가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오늘날, 하나님은 애타는 심정으로 인간들이 하나님께 돌아오고 새롭게 되기를 원하시는 그 마음을 시를 지으며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http://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