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함양기독문화원, ‘지역발전과 교회의 역할’ 포럼 개최

함양기독문화원, ‘지역발전과 교회의 역할’ 포럼 개최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함양기독문화원(원장 김갑석 목사, 금호교회)이 주최한 포럼이 1일 오후 2시 경남 함양군 함양읍 상림1길 13-7에 소재한 까매오(대표 박영식 장로, 늘푸른교회) 2층 세미나에서 열렸다.

 

 

‘지역발전과 교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정다운 목사(함양애교회)의 진행으로 백믿음터 목사의 기도에 이어 김갑석 함양기독문화원장이 인사말을 전했다.

 

김 목사는 “하나님께서 이 포럼을 통한 계획을 갖고 계신 것 같다”며 “어려운 시대에 교회가 지역사회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김철영 목사(세계성시화운동본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와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사랑의교회 전문인 선교사), 황종환 (재)한국지식재단관리재단 명예이사장,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 장로) 등이 발표했다.

 

 

먼저 김철영 목사가 “함양군 지역발전을 위한 기독교의 역할”에 대해 발표를 했다. 김 목사는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을 맡아 복음전도와 사회책임 사역을 감당하면서 행복한 시민, 건강한 가정,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는 한편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과 한국교계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 상임 사무총장을 맡아 기독교 공공정책을 정부와 국회에 제안하는 일도 감당하고 있다.

 

 

김 목사는 “성시화운동은 전교회가 전복음을 전시민에게 전하여 행복한 시민, 건강한 가정,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3전운동”이라면서 “복음전도와 사회책임을 동시에 감당하는 사역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목사는 “1974년 7월 16일부터 25일까지 스위스 로잔에서 150 여 국가 3700여 명의 지도자들이 모여 세게복음화대회를 개최하고 존스토트 목사가 초안한 로잔언약을 발표했다”며 “로잔언약 제5조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에는 ‘전도와 사회참여가 서로 상반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한 데 대해 참회한다. 사람과의 화해가 곧 하나님과의 화해가 아니며, 사회행동이 곧 전도는 아니며, 정치적 해방이 곧 구원은 아닐지라도 전도와 사회 정치적 참여는 우리 그리스도인의 의무의 두 가지 부분’이라고 했다. 교회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대한민국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회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함양군 기독교계가 할 수 지역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사역을 소개했다.

 

김 목사는 ▲교회가 중독예방과 재활센터 사역을 통한 행복한 시민, 건강 가정 만들기 ▲교회가 출산과 보육과 대안교육의 센터 역할 ▲자살, 낙태, 폭력 예방 등 생명존중캠페인 ▲함양군 기독교근대역사관 및 근대문화 체험관 운영 ▲투표참여 캠페인 ▲지자체 선거 후보들에게 정책 제안 및 토론회 ▲청정지역 만들기 위한 환경운동 등을 범 교회적으로 실행할 것을 제시했다.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의 발표 모습 (사진제공 = 세계성시화운동본부) (c)시사타임즈

“함양유토피아 프로젝트 추진과 지역교회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이양구 전 대사는 이곳 함양 출생으로 함양 농산촌 유토피아 프로젝트 특별위원을 맡아 고향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이 전 대사는 주 블라디보스톡 총영사와 국무총리실 외교안보심의관을 역임했다. 외국어대 겸임교수와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상임대표, 통일문화원 산하 유라시아센터장, 외교협회 이사, STS&P 2021부위원장(유엔조달기구와 SDGs 부산국제행사개최 주관단체)을 맡고 있다. 특히 주 우크라이나대사로 재직할 때는 110여 국가 대사 중 ‘올해의 대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극동지역 전문가다.

 

이 전 대사는 “대한민국 농촌 발전에 두 가지 큰 운동이 있었는데 1930년 김용기 장로님이 시작한 가나안농군학교와 1970년대 새마을운동”이라며 “이번에 농촌 유토피아 사업이 잘 되면 대한민국 농촌발전에 제3의 문명사적 운동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아울러 “함양 유토피아 사업지역으로 선정되면서 국무총리도 두 번씩이나 이곳에 오셨다”면서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함양 차원, 지역 차원, 정부 차원, 국가 차원, 글로벌 차원(UN SDGs), 역사적 문명사적 차원에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함양의 새로운 도약을 하는 한편 국내와 UN SDGs/ESG 차원에서 글로벌로 확산하여 글로컬 사업의 랜드마크 프로젝트가 되어 제2의 최치원 프로젝트 정신과 유산을 계승하는 밀레니엄 프로젝트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사는 “항노화/웰니스의 글로벌 메카, UN SDGs/농촌개발모델로 글로컬 랜드마크 프로젝트”라며 ”향후 10년 내외 인구 5만 증가(2020년말 현재 3만9천명), 유동인구 천만 명을 지향하며, 스마트팜, 스마트 시티, 스마트 무브먼트 3S의 글로벌 벤치마킹 자리매김과 웰니스, 항노화 클러스트 허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 전 대사는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함양의 소중한 인프라를 최대 활용하여 대봉산리조트, 메디슨 모터스, 산산&산삼r&d센터, 죽염, 철갑상어, 자발적 협동조합 마천 옻단지, 농촌미네르바대학, 개평한옥마을, 지리산 둘레길, 서하초등학교 교육 공동체 모델 등 추진전략을 소개했다.

 

이 전 대사는 유토피아 프로젝트의 기회관리로 산삼 항노화 엑스포, 달빛내륙철도, 남계서원 유네스코 등록, 지리산 개발계획, 대내외 우호적 인적자원 확보 등을 제시했다. 특히 유토피아 모델 구상으로 웰니스 클러스터와 항노화 클러스터, 스마트팜 클러스터, 인문학 클러스터 등을 제시했다.

 

 

이 전 대사는 “그 중에 인문학이 함양 유토피아의 뼈대가 되었으면 한다. 인문학이 발전이 안 되면 AI 발전은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 될 수 있다”면서 “유토피아 사업은 사람 중심이 되어야 하고, 시대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 사업은 함양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농산지역에 모델을 만드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 프로젝트를 위해 경상대학교와 지리산 인근 지자체들과 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실행전략이 무척 중요한데 그중에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하나는 이 사업이 용두사미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지속 가능성 확보의 중요성과 가치 창출과 사회가치와 경제가치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사는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플랫폼이 있으면 좋겠다”면서 “농촌유토피아 아카데미 또는 징기스칸 아카데미, 화랑아카데미가 운영되었으면 좋겠다”고 설파했다.

 

이 전 대사는 “21세기 농촌개발의 모델을 만들어내고, 고령화 문제 해결 모델이 제시되었으면 한다”며 “또한 농촌의 4차산업혁명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식물기반을 기반한 약용작물의 대량생산에 교회들이 적극 참여하여 교회의 자립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면서 “이와 함께 식물공장과 스마트팜을 연계하여 항노화 산업을 활성화하여 농산촌 6차 산업의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종환 명예이사장(재단법인 한국지식재산관리 재단) 발표 모습 (사진제공 = 세계성시화운동본부) (c)시사타임즈

마지막으로 “지식공유형 청년일자리 창출사례”를 주제로 황종환 명예이사장이 발표했다. 황 명예 이사장은 변리사로 사회적 협동조합 지식공유 상생네트워크 이사장을 맡고 있다.

 

황 이사장은 “아무리 한국에 우리김치가 좋다고 해도 중국에서 만든 적정가격의 김치가 들어오면 중국산 김치를 사먹을 수밖에 없다. 중국은 인건비가 싸니까 우리가 당해낼 수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각 지역에서 특색 있게 김치를 생산해야 한다. 에를 들어 순천은 고들빼기 김치를 생산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다른 김치를 생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된다. 지역적인 것을 개발해야 한다”면서 “그런데 아무리 지역에서 아름답고 소중한 것도 시대에 따라 재창조를 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지식도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협업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저는 1996년 강원도 원주시의 옻산업과 특구지정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며 “그래서 함양군 마천면의 옻나무단지를 단순한 자연산림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지역특화산업의 원천소재 제공지이자 체험관광단지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착안하여 서울대 대학원에서 옻출액을 이용한 가족적용기술로 박사학위를 받은 김 박사를 도시벤처청년으로서 도전을 했다. 그래서 3년 만에 유럽 진출을 했으나 지역민에게 사업이 넘어갔다. 마천면 주민과 같이 협조했으면 성공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사업의 지속성을 강조했다.

 

황 명예 이사장은 “지역 사업체가 대기업과 협업을 하여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순창에는 식품대기업인 (주)대상의 식품연구소가 소재하고 있다. 순창 고추장을 (주)대상이 지역 전통고추장과 전통 고추장의 해외수출창구를 맡아주는 협업에 합의했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향토지식보유업체의 고유 브랜드는 살리고 기술, 유통, 자금, 식품안전 등을 지원하는 형태 등 최근 대기업의 ESG 정책을 소개하며 지역의 향토기업과 대기업과의 상생전략을 소개했다.

 

황 명예이사장은 지난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위기적 지역공동체 6차산업 성공사례로 보성 녹차를 최고품질기준도입을 시작으로 국내 지리적표시등록 1호를 획득하여 명품브랜드로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특히 14개 기업이 힘을 합쳐서 프랑스 향수 제조 기술을 받았으며, 국내 5대 축제인 보성녹차축제까지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구도 늘었다고 했다. 사람들과 지역 공동체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황 명예이사장은 “함양만의 지식자원 발굴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열정청년들이 지식장인 상생협업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포럼에는 진양현 부산대 국제전문대학원 교수, 김종혁 경상대 교수, 정연철 해양대 교수, 백믿음터 목사, 이동호 목사, 엄용식 목사, 권충호 장로, 박영식 장로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또 사랑의교회 유튜브와 줌을 통해 사랑의교회 성도들도 참여했다.

 

한편 이날 포럼을 주최한 함양기독문화원은 3년 전 창립되었으며, 기독문화의 계발, 연구, 조사 및 문화진흥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함양지역 기독문화의 계발, 보급, 보존, 전승 ▶기독문화의 발굴, 조사,연구 및 사료의 수집과 보존 ▶지역문화 행사 개최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 오는 10월 7일부터 8주간 바리스타 2기 교육을 진행하며, 11월 13일에는 교회별 중창대회, 12월 3일에는 크리스마스 점등식을 할 예정이며, 크리스마스 음악축제를 개최해 지역민들에게 성탄의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