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헤이리 예술마을 ‘판 아트 페스티벌’ 17일까지 열려

헤이리 예술마을 ‘판 아트 페스티벌’ 17일까지 열려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국내 최대의 문화 예술 마을이며, 지난 2009년 문화지구로 선정된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오는 5월17일까지 9일 간 헤이리 판 아트 페스티벌(Heyri Pan Art Festival)을 개최한다.

 

연간 120만 명이 다녀가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지인 헤이리는 갤러리와 박물관 등 문화 및 체험 공간이 밀집되어 있어 헤이리에 오는 것만으로도 예술을 즐길 수 있으며, 수려한 자연 환경과 그와 어우러진 건축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파주시에 위치하여 지정학적으로도 의미가 깊은 헤이리는 자유와 평화를 예술로 승화시키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헤이리의 모든 특색을 집약해서 보여주는 것이 바로 판 페스티벌이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은 예년보다 더 다채로운 행사들로 꾸며져 관람객들로 하여금 예술에 흠뻑 취하는 하루를 선사할 계획이다.

 

 

 

 

클래식부터 버스킹까지 신나는 공연 즐비

 

헤이리는 그동안 헤이리 심포니 오케스트라 공연 등 클래식 공연을 매 축제마다 선보여 왔으며, 특히 지난해부터는 야외 거리 공연, 즉 프린지 공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러한 공연들은 관람객의 어깨를 들썩이게 함과 동시에 마을이 살아 숨쉬고 있는 생동감을 전해준다.

 

올해에는 더욱더 다양한 밴드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파주시립예술단, 파주 YMCA 소년소녀합창단, 파주농악정기공연 ‘농악대축제’, (사)한국음악협회와 (사)한국연예인예술협회 등 보다 많은 장르의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시각 예술의 향연

 

헤이리의 대표적인 공간인 갤러리를 위주로 한 다양한 행사들도 흥미롭다. 작가의 공방을 무료로 개방하고 작가가 작품을 시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오픈스튜디오를 비롯, 갤러리 연합전, 박물관‧미술관, 체험, Toreutica_금속공예전, ArtRoad 77, 미술협회&사진협회 전시회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특히, 경기도 유일의 아트페어인 ArtRoad 77은 현대 미술의 전 장르를 수용하고 있으며 사업의 수익금은 국제아동권리기구인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되는 뜻 깊은 행사다.

 

파주미술협회의 페이스 페인팅 행사도 준비되어 있어, 어린이 관람객의 큰 호응을 받을 예정이다.

 

 

시민 참여형 이벤트로 즐길거리 다양

 

이번 축제에는 파주 시민들과 함께하는 행사들이 늘어나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축제 기간 내 주말마다 열리는 ‘헤이리 목적 아트 마켓’은 파주시와 헤이리 예술가들을 만든 개성 있는 작품들을 구매하며 기부 활동을 하는 행사이다. 그 외 다양한 작가들의 예술향연이 즐비하며, ‘파주예술공장’, ‘사무소LPW’ 파주환경운동연합 등이 참여하며, 또 같은 기간에 헤이리 예술가들이 만든 생활 예술품과 소품을 판매하는 ‘헤이리 벼룩 시장’도 열리게 된다.

 

5월16일에 열리는 ‘헤이리 아트 1일장’은 파주 지역 작가와 헤이리 작가가 참여하여 생활아트 및 소품 등을 판매하게 된다.

 

헤이리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관람객들에게 헤이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우리가 만난 헤이리’도 예약을 하는 관람객에 한해 진행된다.

 

깊어가는 봄, 헤이리 ‘판 아트 페스티벌(Pan Art Festival)에서 내안의 예술 본능을 일깨워 보자.

 

문의 : 031)946-8551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