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 출판기념식 열려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 출판기념식 열려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한국효행인성교육운동본부(최성규 총재)는 지난 7월13일 오후 2시 전통적인 사자소학의 장점을 부각하고, 효행인성교육 내용을 시대에 맞게 수정·보완한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의 출판기념식을 대한민국 국회도서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판기념식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계를 대표하는 각계각층의 지도자 등이 300여명이 참석하여 축하했다.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 저서출판 준비위원장인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이 저자인 최성규 총재에게 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의 축하 기념패를 전달 하고 있다. ⒞시사타임즈

  

 

황우여 사회부총리(교육부장관)는 축사를 통해 “효는 예로부터 백가지 행실의 근간이라고 하였으며 학교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효를 통한 인성교육은 그 어떤 교육보다 대단히 중요한 이때에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의 책이 발간 된 것을 기쁜 마음으로깊이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출판기념회준비위원장인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5선 국회의원)은 기념사에서 “그동안 한국교계의연합과일치 영적각성과 교육문화 발전에 헌신해 오신 최성규 총장님의 이고귀한 효실천 교육지침서의 출판과 정의화 국회의장의 「효실천지원 특별법」의 대표발의 제정은 이 땅에 효행과 인성교육의 꽃이 활짝 피어나는 힘찬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은 장헌일 대외협력위원장(한국기독공공정책개발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박주선 국회의원(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효행을 통한 인성교육은 너무나도 중요한 일로 이제 (신)사자소학을 통해 초·중·고등학교에서 널리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축사했다.

 

또 이심 대한노인회장, 류시문 사회복지사협회장, 김정호 한국교육삼락회총연합회장등의 연이은 축사에서 한결같이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이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책이라는데 공감하며 이 책이 전국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자인사에 나선 최성규 총재는 “오늘날 대한민국은 효행인성을 가르치기보다는 입시 위주의 교육에 매몰되어 있어 아름다운 추억을 쌓아나갈 벗들 간에 서로 경쟁하고 대립하는 구도만 자리하게 되었다”며 “이에 아이들의 인성이 무너지고 있어 이러한 현실을 바라보며 아이들이 믿음을 바탕으로 인성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안타까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출간되는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은 5천 년의 역사 속에 효 문화를 계승해 온 아름다운 전통이 있는 나라인 대한민국의 경천애인(敬天愛人)과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사상을 바탕으로 했다”면서 “이에 유치원·어린이집 및 초·중·고등학교와 한국효행인성교육운동본부에서 지역별로 개설할 효행인성학당에서 학생들의 효행인성교육을 지도하는데 있어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순서 중간에는 한국효행인성교육운동본부 박필립 사무총장(명예효학박사)이 저서봉정과 도서소개를 하였으며 국회 5단체 대표인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의 저서발간 축하기념패증정, 축하떡자르기, 축시낭송, 축가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됐다. 특히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의 활용사례 동영상을 통해 함양 위성초등학교(교장 마경수) 3학년과 6학년, 평택 은혜중학교(교장 문정한)와 은혜고등학교(교장 공창웅)에서 실질적인 효행인성 교육의 방법을 제시한 시범수업 장면이 상영되어 모든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과 박수를 받았으며 끝으로 효아리랑을 모두 한 마음으로 제창하며 모든 순서를 마쳤다.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은 한국효행인성교육운동본부의 효행을 통한 인성교육 운동인 7효(경천애인, 부모·어른·스승공경, 어린이·청소년·제자사랑, 가족사랑, 나라사랑, 자연사랑·환경보호, 이웃사랑·인류봉사)와 인성교육의 8대 핵심가치(예절, 효행,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내용에 기반하여 효(HYO)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의 인성교육 도서로서 기존 유가의 사자소학, 동몽선습, 논어 등의 책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성경, 불교의 경전까지 참고하여 새로 문장을 지어서 인성의 바른 길을 안내해 주는 지침서가 되도록 했다.

 

아울러 ‘시대를 넘고(通時-통시)’, ‘종교를 넘고(通敎-통교)’, ‘이념을 넘는(通念-통념)’ 3통을 아우르는 효행인성 교육교재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한편, 한국효행인성교육운동본부에서는 효행인성교육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성화고 확산시키기 위해 효행인성학당을 전국적으로 별도의 가맹비나 개설비 없이 개설하고 있다. 효행인성학당은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까지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 『(신)사자소학』’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모든 배움터를 뜻하는데 기존 보습학원 뿐만 아니라 예체능학원(태권도, 피아노, 미술학원 등), 공부방, 한자학원 등 지역별 읍면동 단위로 지정한다.

 

또 학교에서 ‘효행과 인성교육을 위한『(신)사자소학』’을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경우에는 효행인성우수학교로 지정하여 인증패를 수여하고 향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한다고 한다.

 

문의 : 02)804-3303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