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MZ세대,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 이용해 봤다”…88.5% 긍정 응답

MZ세대,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 이용해 봤다”…88.5% 긍정 응답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조사 결과 발표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에서 모바일교환권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MZ세대 88.5%가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기프티콘,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대표되는 모바일교환권을 MZ세대가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MZ세대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선물도 랜선으로, 모바일교환권 주고받는 MZ세대’ 인포그래픽 (사진제공 = 대학내일20대연구소) (c)시사타임즈

 

먼저 모바일교환권을 인지하는 MZ세대에서 88.5%가 최근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66.5%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내가 구매해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56.9%)보다 타인에게 받아 내가 직접 이용한다(84.7%)고 답하며 타인에게 받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주변 지인·친구에게 받은 상황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와 같은 경품으로 모바일교환권을 받은 경우를 포함해 높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짐작된다.

 

또 MZ세대가 모바일교환권으로 선물을 받을 때 선호하는 품목으로는 배달 음식, 커피 등과 같은 식품·음료(46.3%)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그 뒤로 △티켓·상품권 23.9% △스마트기기·디지털 제품(6.2%) △화장품·뷰티용품(5.8%) 순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모바일교환권 이용 경험자 가운데 대다수(92.4%)는 메신저로 익숙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주로 모바일교환권을 선물하는 목적으로는 생일 축하 인사(86.6%)가 가장 높았고, 이를 반영하듯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 생일을 알려주는 오늘 생일 기능을 확인하는 비율이 93.8%로 높게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자주 또는 항상 확인하는 비율(45.4%)이 절반에 가까웠다. 카카오톡 오늘 생일 탭에서 등록된 친구의 생일을 확인하는 이용자 가운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비율은 91.7%로 나타나 MZ세대 대다수가 해당 기능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40세 이하 남녀 900명 표본을 대상으로 11월 24일부터 11월 29일까지 6일간 구조화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으며, 데이터스프링이 운영하는 한국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를 이용했다.

 

MZ세대의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외에도 최근 MZ세대가 큰 관심을 두는 명품과 중고 거래 등 MZ세대의 소비 행태 전반과 관련된 상세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 자료 내 ‘데이터플러스 소비-일반(2021년 12월)’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기업 부설 연구 기관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집중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MZ세대 전문 연구 기관이다. 정량·정성 조사를 바탕으로 MZ세대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