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SDGs청년네트워크, ‘제1회 SDGs 청년세미나’ 개최

SDGs청년네트워크, ‘제1회 SDGs 청년세미나’ 개최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1SDGs 청년세미나16일 서대문구 로하스A플렉스 라운지에서 SDGs청년네트워크(대표 김지후)의 주최로 개최됐다.

 

▲사진제공=SDGs청년네트워크. ⒞시사타임즈

 

이번 세미나에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과 시민사회 청년 활동가들이 모여 UN이 결의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성공적인 이행과 청년세대의 역할을 조명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2015UN에서 결의한 발전계획으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목표이다. 세미나에서는 보편적 권리인 노동기본권과 경제성장(SDG8) 기후변화의 원인과 시민사회의 대응(SDG13) 실질적 효과 달성을 위한 제도정비와 국제협력(SDG16,17)에 대한 발제와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SDGs에서 다루는 현안을 살펴보고 불평등한 사회 속에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김지후 대표는 “SDGs17개 항목 169개 세부 내용을 알아가는 과정도 필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이 협약 안에 담긴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라 강조하며 어느 한 사람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대전제 속에 국경과 인종의 장벽을 넘어서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는 동고의 정신과 다국간 인간주의로 시대를 전환해 갈 것을 호소했다.

 

이날의 세미나에 참석한 이문휘씨는 전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주체는 스스로 당사자임을 자각한 사람이라며 이 모임이 청년연대의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개인화되고 고립화 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인류 공동의 문제에 대해 공부하고 협력해가는 20대 청년들의 움직임은 시민사회운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