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서울시, 유해 의료·지정 폐기물 불법처리 사업장 53개소 적발

서울시, 유해 의료·지정 폐기물 불법처리 사업장 53개소 적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 특별사법경찰은 지난 8월부터 5개월간 서울시내 병⋅의원, 의료폐기물 수집운반 사업장에 대해 대대적으로 단속을 실시해 폐기물을 불법 처리한 53개 업체를 적발했다. 이중 31곳은 형사입건하고 22곳은 행정처분한다고 2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많은 의료폐기물 배출자는 물론, 운반자, 처리자가 처리정보를 사실대로 기록하지 않고 거짓으로 입력해 폐기물관리 체계를 무시한 불법행위가 이뤄지고 있었다

 

업체별 위반내역을 살펴보면 ▲의료폐기물 불법 처리 수집·운반·처리 사업장 12곳 ▲의료폐기물 관리부실 및 불법 배출 병의원 8곳 ▲무허가(미신고) 지정폐기물(폐 배터리) 수집운반 사업장 3곳 ▲무허가(미신고) 지정폐기물 수집운반사업장에 배출사업장 6곳 ▲처리기준을 위반하여 지정폐기물(폐유)을 재활용 정제한 사업장 2곳 ▲건설폐기물 보관기준 위반 수집운반 사업장 22곳이다.

 

특사경은 이들 적발 업체 중 단순히 폐기물 보관기준을 위반한 건설폐기물 수집·운반 사업장 22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31개 업체 모두를 형사입건 조치했다. 이번에 적발된 의료 및 지정폐기물을 불법으로 처리한 수집운반사업장 등 14개소에 대하여는 관할 부처인 환경부에 통보해 행정처분도 병행토록 하는 등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최규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과장은 “폐기물 불법처리로 인한 감염위험성과 환경오염행위는 시민생활과 건강을 위협하는 만큼 반드시 발본색원해 엄중조치하겠다”면서 “앞으로도 폐기물 불법처리 사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찾아내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시민건강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