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제20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 28일 개최

제20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 28일 개최

CJ헬스케어 신약개발부문 대상 수상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오는 2월28일 오후 3시30분 서울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제20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을 개최하여 신약개발 분야 성과를 치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올해 20회를 맞는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은 국내 전 산업분야에 걸쳐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후원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제정된 가장 권위 있는 신약개발 분야 상이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국내 바이오헬스산업 발전과 신약 연구개발 의욕 고취를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1999년 4월 제정했다.

 

올해 신약개발부문 대상 수상기업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정’을 개발한 CJ헬스케어가 선정됐다. 기술수출부문 기술수출상 수상기업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을 개발한 JW중외제약과 ‘이중항체 기반 항암제 ABL001’을 개발한 에이비엘바이오가 선정됐다.

 

CJ헬스케어가 개발한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정은 세계 최초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의 주 적응증인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모두에 허가를 받은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 계열의 신약으로써 ‘대한민국의 P-CAB’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5년 중국 뤄신사에 9,529만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현재 베트남, 중남미 17개국 등 총 20개국 시장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CJ헬스케어 강석희 대표는 “‘대한민국의 P-CAB 신약’이라는 의미의 케이캡정을 글로벌 신약으로 키워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케이캡정을 선보인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끊임없는 투자를 통해 혁신 신약 연구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JW중외제약이 개발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은 히스타민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갖는 혁신 신약 후보물질로서 2018년 8월 메디칼 피부질환 분야 글로벌 리더인 레오파마에 총 4억 2백만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아토피 피부염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경구 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난치성 질환”이라면서 “국내 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을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뿐만 아니라 한국 제약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이중항체 기반의 신생혈관 억제 항암제 ABL001은 신생혈관 형성 과정에 중요한 인자로 알려진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와 ‘Delta like ligand-4 (DLL4)’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항체이다. 두 가지 항원에 대한 높은 결합력과 반응률을 가지고 있어 차세대 항암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2018년 11월, 미국의 트리거테라퓨틱스(TRIGR Therapeutics)에 총 5억 9,500만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ABL001의 연구 개발을 주도한 에이비엘바이오의 유원규 연구소장은 “이번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수상으로 에이비엘바이오의 독보적인 이중항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며, ABL001 개발 과정에서 얻은 기술력과 경험은 에이비엘바이오의 후속 이중항체 기반 면역조절 항암제 및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ABL001은 혁신 신약일 뿐 아니라 업계 최고의 신약(Best-in-Class)을 개발 가능성이 큰 만큼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항암 치료율 제고는 물론 암환자 및 환자 가족들의 사회적, 경제적인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