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585)] 세월

[책을 읽읍시다 (1585)] 세월

아니 에르노 저 | 신유진 역 | 1984Books(일구팔사북스) | 312| 13,8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자전적 요소와 사회학적 방법론이 결합된,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만들며 전세계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아니 에르노의 소설 세월. 이 책은 1941년에서 2006년의 시간을 한 여성의 시각으로, 또 개인의 역사에 공동의 기억을 투영하여 담은 작품이다.

 

에르노의 이전 작품들이 작가 자신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하는 한 개인의 서사를 담은 글이었다, 세월은 작가의 새로운 문학적 시도가 이뤄지는 작품이다. 저자가 세월에 기록한 은 작가 자신의 기억만이 아닌 다수의 기억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역사이자 동시에 그녀의 세월에 맞물려 있는 다수의 역사이기도 하다.

 

기록된 기억이 의 것이 아닌 우리의 것, 혹은 사람들의 것이 되기 위해, 그녀는 이 책을 일인칭 시점, ‘를 배제한 그녀우리’, 그리고 사람들로 서술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녀는 아니 에르노 자신이면서 동시에 사진 속의 인물, 1941년부터 2006년까지 프랑스의 사회를 바라보는 여성의 시각이고, ‘우리사람들은 언급된 시대 속에 형체 없이 숨어 버린 조금 더 포괄적인, 비개인적인 시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가 기록한 65년의 시간 속에서, 많은 것이 달라지고 있고 달라져야만 하는 지금의 우리의 모습과 만나는 지점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작가 아니 에르노 소개


아니 에르노는 1940년 릴본에서 태어나, 노르망디의 이브토에서 자랐다. 루앙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한 후, 정식 교원, 현대문학 교수 자격증을 획득했다. 1974빈 장롱으로 등단해 자리로 르노도상을 수상했으며, 자전적인 글쓰기와 역사, 사회를 향한 작가만의 시선을 가공이나 은유 없이 정확하게 담아내는 작품세계를 구축해 온 작가다.

 

대표작으로는 단순한 열정』 『사진의 용도』 『한 여자』 『부끄러움』 『다른 딸등이 있다. 2008세월로 마그리트 뒤라스상, 프랑수아 모리아크상, 프랑스어상, 텔레그람 독자상을 수상했다.

 

소설, 미발표된 일기 등을 수록한 삶을 쓰다로 갈리마르 총서에 편입된 최초의 생존 작가가 되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