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돈 카를로’, 베르디 사상 최대의 심리드라마가 온다

‘돈 카를로’, 베르디 사상 최대의 심리드라마가 온다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사랑, 이별, 오해, 질투, 우정, 그리고 고독까지. 인간의 다층적인 감정과 심리를 한 편에 담아낸 ‘베르디 최대의 심리드라마’가 온다. 구국제오페라축제는 국립오페라단이 제작한 오페라 <돈 카를로>를 네 번째 메인작품 무대에 올린다. 국립오페라단의 대구 공연은 2011년 제9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의 폐막작 <가면무도회>로 대구를 찾은 후 꼭 2년만이다.

 

             사진제공: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시사타임즈


이 작품은 베르디가 처음음로 작곡했던 당시 프랑스어 대본과 5막 8장이라는 거대규모로 제작된 오페라였다. 하지만 이번에 무대에 오를 <돈 카를로>는 베르디가 후에 수정한 이탈리아어 4막 버전으로 대구에서 <돈 카를로>의 공연은 1999년 이후 14년만이다. 대형 오페라 연출의 거장으로 알려진 엘라이저 모신스키의 참여. 전 세계 오페라 무대에서 ‘최고의 필리포’로 칭송받았던 베이스 강병운의 첫 한국 무대 데뷔로 화제를 모았다.

 

베르디 사상 가장 장대하고 진지한, 숨겨진 보석과도 같은 이 작품은 아들의 약혼녀인 엘리자베타와 결혼한 스페인의 절대군주 필리포 2세, 불운한 왕자 돈 카를로, 그의 친구이자 충신인 로드리고, 왕자를 사랑하는 왕의 정부 에볼리, 여기에 뛰어난 존재감으로 왕을 압박하는 종교재판관까지 인물들 사이의 엇갈린 사랑과 배신, 오해와 비극을 치밀하게 그려낸 베르디 최대의 인간 심리 걸작이다.

 

주, 조역들 모두가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극 속에서 살아 숨쉬기 때문에, 관객에게 높은 몰입도를 선사한다. 또한 합창이나 주역 아리아의 비중이 높은 여타 오페라들과는 달리 주·조역 출연진들의 연주비중이 비슷하고 모두 한 곡 이상의 완전한 아리아를 가지고 있어 한 자리에서 ‘아리아의 성찬’을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베이스와 바리톤, 테너와 바리톤, 소프라노와 메조소프라노, 베이스와 베이스 등 다양한 인물간의 관계를 드러내는 중창 또한 일품이다.

 

                                     베이스 강병운(사진제공: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시사타임즈


‘주역만으로 이루어진 오페라’라는 별명처럼 모든 출연진들에게 높은 기량을 요구하는 <돈 카를로>를 위해 베이스 강병운, 테너 나승서, 바리톤 공병우, 소프라노 박현주, 메조 소프라노 정수연, 베이스 양희준과 전준한 등 예술의전당 공연을 화려하게 빛냈던 주역 성악가들이 모두 무대에 설 예정이다.

 

특히 동양인 최초로 독일 바이로이트에 입성, 이제는 전설로 자리잡은 베이스 강병운은 필리포 역을 200번 이상 맡아온 ‘필리포의 화신’이다. 그는 자신의 오페라 인생을 시작한 작품인 <돈 카를로>의 대구 공연을 마지막으로 은퇴를 선언한 상태로 이번이 그를 오페라에서 만날 마지막 기회다. 또 하나의 거장이 표현할 절대국왕 필리포 2세의 묵직한 존재감과 인간적인 고독은 10월25일부터 26일 양일간 대구오페라하우스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