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흑미’ 골다공증 예방 효과…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흑미’ 골다공증 예방 효과…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흑미에서 추출한 기능성 물질이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을지대학교, 고려대학교와 공동으로 실험한 결과 흑미 추출물이 골다공증 예방을 통해 뼈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흑미(黑米)는 미국 의학과 영양 분야 전문가들이 선정한 20대 건강식품 중 하나다. 기능성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비만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질 추출(사진제공=농촌진흥청). ⒞시사타임즈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골다공증 모델의 흰쥐에 12주 동안 적용한 결과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먹지 않은 흰쥐에 비해 골밀도는 8%, 뼈 속 칼슘과 무기질 함량은 18% 늘어났다. 뼈의 강도도 11% 유의하게 증가해했다.

 

아울러 45~69세의 폐경 여성 46명에게 평소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캡슐 형태로 12주간 먹게 했다. 그 결과 갱년기의 주요 증상을 나타내는 지표인 갱년기 지수(Kupperman 지수)2)가 섭취 전보다 15.8%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능성식품과 이성현 농업연구사는 흑미 호분층 추출물이 체지방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에 이어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밝혀져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활용한 다양한 소비자 맞춤형 제품 및 식의약 소재가 개발되어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