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軍 조사본부, 사이버사령부 압수수색 착수

軍 조사본부, 사이버사령부 압수수색 착수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방부는 국군사이버사령부 일부 요원들이 정치적 성향의 글을 트위터와 블로그에 올린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착수했다.

 

국방부는 22일 사이버사령부 정치글 의혹과 관련한 합동조사 중간발표를 통해 “사이버사 소속 4명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것이고 별도의 지시는 받지 않았다고 진술했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대 차원의 조직적 개입 여부와 여타 기관과의 연관성 등을 밝히도록 수사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언론에 보도된 4건의 SNS 계정이 사이버사 소속 군무원 3명, 현역 부사관 1명의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본인들도 자신들의 계정이 맞다고 인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종명 국정원 전 3차장과 사이버사령부 1처장·530단장 등이 같은 시기에 합참에 근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3명이 합참 민군심리전부에 같은 시기에 근무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발표에 따르면 이 전 국정원 3차장은 2011년 2월22일부터 4월5일까지 합참 민군심리전부장으로 근무한데 반해, 현 사이버사령부의 1처장과 530단장은 같은 시기에 근무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국정원이 예산으로 사이버사령부를 통제했다는 주장이 있는데, 국정원으로부터 지원받는 예산은 없으며 정보관련 예산은 국방부에 편성되는 국방비이다”고 반박했다.

 

이어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활동 성과로 대대적 포상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대선 직후(2012년 12월 19~31일) 사이버심리전단에 대한 정부 포상 및 장관 표창은 없었고, 사령관 연말 정기 표창으로 6명을 수여했다”며 “수상자별 포상 공적 내용은 성과분석 2명, 계획발전 1명, 예산운영 1명, 근무유공 1명, 교육훈련 1명 등”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2월 대통령 표창을 받은 4급 1명은 국정과제인 핵 안보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유공자로 인정됐다”며 정치글 작성과의 연계 의혹을 부인했다.

 

아울러 "사이버사령부가 대선 전 대규모 군무원을 선발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대선 전 대규모 선발이 아니고 2010년 1월 창설 때부터 연도별 점증적으로 증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또 “2010년에 북한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 2011년에는 3·4 디도스(DDoS) 공격, 농협 금융전산망 공격 등 사이버심리전이 집중되었고, 2012년에도 북한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예상돼 군무원 79명(530단 47명 포함)을 채용했다”고 알렸다.

 

조사본부는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요원과 간부들의 PC와 사무실, 개인 서류, 국방부 등으로부터 받은 공문 등을 압수해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혹을 규명할 계획이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