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건강

[ 건강 전문가 칼럼 ② ] 청국장 , 그 속에 건강의 미래가 담겨 있다_㈜산삼바이오텍 오세영 대표

[ 건강 전문가 칼럼 ② ] 청국장 , 그 속에 건강의 미래가 담겨 있다_㈜산삼바이오텍 오세영 대표

 

[시사타임즈 전문가 칼럼 = 오세영 ㈜산삼바이오텍 대표] 현대인들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오염된 환경문제, 그리고 서구화된 식습관에서 오는 영양불균형에 있다.

 

김치 등 채식이 주를 이루던 우리 밥상은 어느덧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 육류 등으로 바뀌었고 특히 밥보다 과자나 인스턴트 음식으로 끼니를 떼우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당뇨, 고혈압 등 어른들만의 고질병으로 여겨졌던 성인병들이 아동·청소년들에게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지며 사회 문제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러다 보니 건강을 살리기 위해 웰빙 음식을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그 중에서도 한국 전통음식을 통해 건강을 챙기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한국 전통음식 중 대표적인 웰빙음식에는 ‘청국장’이 있다. 우리 선조들은 콩을 이용한 음식을 많이 만들었는데, 예부터 콩의 우수성가 가공방법을 현명하게 선택한 조상의 지혜로움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있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문화유산이 되고 있다.

 

청국장은 우리나라 장류의 한가지로 지방에 따라 담복장, 품품장이라 부르기도 한다. 각 가정에서 가을부터 봄까지 만들어 먹는 식품으로서 독특한 냄새가 나는 된장의 일종이며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여섯 달 이상 걸려야 먹게 되는 된장과는 달리 청국장은 2∼3일 후면 금방 먹을 수 있어 영양적인 면에서나 경제적인 면에서도 아주 효율이 높은 콩발효 식품이다.

 

또한 청국장에는 트립신, 아밀라아제 등 여러 효소가 포함되어 있고, 청국균(고초균)에 의해 합성되는 비타민 B₂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현대인들의 식생활은 고단백화 되었는데, 단백질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면 소화기관에서 아미노산으로 완전히 분해되고 이 아미노산이 세포 내에서 자신의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단백질 대사에 비타민 B₁과 B₂가 소비되고, 이에 따라 현대인들은 비타민 B₁, B₂의 만성적 부족에 빠지게 되었다.

 

음식에는 약이 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독이 되는 음식이 있다. 이러한 면에서 B₂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청국장은 서구화된 식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약이 되는 음식임이 분명하다.

 

청국장의 효능에는 이외에도 ▲변비개선 ▲다이어트 효과 ▲뇌줄증(중풍) 예방 ▲항암 효과 ▲고혈압 예방 ▲당뇨병 예방 ▲미용 효과 ▲치매 예방 ▲간기능 및 숙취 해소 ▲빈혈 예방 ▲골다공증 예방 ▲무좀예방 ▲심장병 예방 ▲남성의 정력증진 등 다양하다.

 

이처럼 청국장은 건강한 현대인들의 미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뛰어난 한국의 대표적인 웰빙 음식이라고 세계인에게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 오세영 ㈜산삼바이오텍 대표 : 070-7103-5789

 

 

㈜산삼바이오텍 오세영 대표는 1500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산삼의 종주국으로서의 명예와 브랜드의 세계적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인이다.

 

특히 세계 최고의 배양기술과 경험을 통해 생산된 산삼 배양근은 물론, 청국장 등 한국 고유의 건강 음식으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 국민 건강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이 전문가의 자세한 인증정보를 보시려면 http://www.ohsyeyoung.com/에서 확인]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