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선정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선정

최우수 아이디어 미세먼지, 공기정화식물 키우기로 퇴치선정

저감정책 분야 6, 생활실천 분야 2편 선정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기도가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정책·실천운동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 결과 총 24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도는 응모작 중 미세먼지, 공기정화식물 키우기로 퇴치를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공모전은 314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실현가능성이 있는 도민의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를 도정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그 결과 미세먼지 저감정책 분야 197, 생활실천분야 43건 등 총 240건이 접수됐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실행가능성, 효율성, 경제성, 창의성, 노력도 등을 기준으로 관련부서와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최우수 1, 우수 2, 장려 5편 등 총 8편이 입상작으로 최종 선정됐다.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미세먼지, 공기정화식물 키우기로 퇴치는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인 공기정화식물 키우기를 캠페인으로 진행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범도민 캠페인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추진 할 수 있고, 사업 확대 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실내공기질 개선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해당 아이디어를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저감정책 분야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확인을 통한 노면청소차량 확대 운행은 모니터링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역에 청소차를 집중적으로 운영할 경우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으며, 청소차 렌탈 등을 통해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생활실천 분야 아이디어인 차량2부제 동참차량 스티커 발부는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도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인정됐다.

 

이외에도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물안개 시스템 설치 기둥형 미세먼지 제거장치 지역별 신고시스템 정착 및 상시 감시체계 가동 농촌지역 쓰레기 노천소각 방지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주요도로변 미세먼지 제거용 물 분사기 설치등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해 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실현가능성과 효율성,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사업 추진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입상한 이들에게는 최우수 50만원, 우수 각 20만원, 장려 각 2만원 등 총 100만원의 상금(온누리상품권)이 지급된다.

 

공모전 수상작은 경기도청 홈페이지(http://www.gg.go.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입상자들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민들이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얼마나 큰 관심을 갖고 있는지 다시 한번 느꼈다도민들이 주신 소중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전문가 및 관련부서의 면밀한 검토를 걸쳐 최대한 도정에 반영해 미세먼지로 인한 도민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