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실련통일협회, 창립 20주년 3차 토론회 개최

경실련통일협회, 창립 20주년 3차 토론회 개최

통일환경의 변화와 통일방안의 재검토 주제로 13일 열려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사)경실련통일협회가 창립 20주년 연속 토론회의 3차 토론회를 오는 8월13일 오후 3시 국가인권위원회 8층 배움터에서 개최한다.

 

경실련통일협회는 대내외적인 통일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대안적 통일론과 새로운 통일운동’이라는 대주제로 연속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경실련통일협회는 “이번 3차 토론회에서는 우리정부의 통일방안과 남북간 합의에 담긴 통일 방안들을 재평가하면서 실현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통일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최근 통일준비위원회 구성으로 박근혜 정부의 통일정책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통일준비위원회가 옥상옥에 그치지 않고 합리적인 통일방안을 수립하여 실질적인 통일 준비에 나설 수 있도록 이번 토론회가 유익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는 ‘통일환경의 변화와 통일방안의 재검토’라는 주제로 서보혁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교수(경실련통일협회 정책위원장)가 사회를 맡아 진행된다.

 

먼저 첫 번째 발표는 조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남한정부 통일방안의 재검토와 추진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대해 성경륭 한림대 사회학과 교수와 구갑우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토론을 한다.

 

이와 함께 두 번째 발표는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남북한 통일방안에 대한 대안의 모색: 연합에서 연방으로’라는 주제로 발표시간을 갖고,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와 이미경 통일교육원 교수가 토론자로 나선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