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조류주의보 발령구간 조류독소 검출 안 돼

서울시, 조류주의보 발령구간 조류독소 검출 안 돼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상수도연구원에서 8월5일 이후 잠실수중보 상류 6개 취수원(광암, 강북, 암사, 구의, 뚝도, 풍납)과 수돗물에서 실시한 조류독성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에서 실시한 조류독소 분석은 마이크로시스틴류, 노둘라린, 실린드로스퍼몹신, 아나톡신-a, 삭시톡신 등 모두 5종으로 마이크로시스틴은 조류종 중 마이크로시스티스에서, 노둘라린은 노둘라리아에서, 아나톡신-a 및 삭시톡신은 아나베나에서, 실린드로스퍼몹신은 실린드로스퍼몹시스에서 생성되는 독소물질로 알려져 있다.


검사는 상수원 취수원(원수) 및 수돗물(정수)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 취수원 및 수돗물에서는 독소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한강의 냄새물질인 지오스민 농도는 상수원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정수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8월7일 한강 원수에서 30.8~388ng/L 지오스민이 측정돼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활성탄 투입 및 중염소 처리 등 정수처리를 강화하고 있어 수돗물에서는 환경부 감시항목 기준인 20ng/L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기상청 예보에는 서울 및 강원도 영서 지역에 오는 15일까지 특별한 비소식이 없어 조류주의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는 8월5일 14시 한강상수원 구간에 조류주의보 발령함에 따라 조류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으며 평일 및 휴일에도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하여 조류에 대한 피해를 대비하고 있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