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청, ‘과학수사 자문위원’ 위촉식 개최… ‘전문성과 신뢰성 강화’

경찰청, ‘과학수사 자문위원’ 위촉식 개최… ‘전문성과 신뢰성 강화’

과학수사 자문위원 4기 116명 위촉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경찰청은 221일 경찰청 1층 문화마당에서 과학수사 자문위원위촉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경찰청. ⒞시사타임즈

 

과학수사 자문위원은 법률경찰행정 분야 16법의학 분야 13법과학 분야 27안전사고 분야 22범죄분석 분야 18해외전문가 20명 등 분야별 전문가 총 116명으로 구성했다.


과학수사 자문위원은 지난 20128월경에 처음 발족하여 올해 4기째를 맞는다. 그간 자문위원들은 과학수사 관련 제도 및 신규 장비 도입 등 경찰의 정책 수립단계 부터 전문지식이 담보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이목을 끄는 사건사고 발생시에 경찰과 공동으로 현장조사 실시하여 과학적기술적 조언을 받는 등 경찰 수사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 날 행사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은 “최근 CSI 효과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국민들의 과학수사에 대한 기대 수준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경찰도 내부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시민의 눈높이에서 과학수사 관련 제도와 기술을 평가하고 장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경찰이 경찰서 영장심사관 배치 등 수사과정상 인권보호 장치를 정밀하게 설계하고, 전문성과 공정성을 상향 표준화시켜 국민에게 보다 확실한 믿음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과학수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하여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증거수집과 증거감정 등의 처리절차 표준화로 수사의 신뢰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 경찰청장은 이렇게 하면 수사과정에서 인권보호는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자문 위원에게 균형 잡힌 의견과 애정 어린 조언을 부탁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