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 변호사·공인회계사 채용… 수사전문성 강화

경찰, 변호사·공인회계사 채용… 수사전문성 강화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경찰이 점차 지능화되는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수사 과정·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변호사·공인회계사 등 전문 인력을 채용한다

 

경찰청은 변호사는 경찰 수사의 법률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선발하는 분야로 20명을 경감으로 채용한다. 또 공인회계사는 금융·회계 수사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선발하는 것으로 5명을 경위로 채용한다.

 

경찰청은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이 도입된 이후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79명을 경감으로 채용했다. 지난해까지는 법조경력 2년 이상을 필수요건으로 했으나 올해부터는 경력을 우대요건으로 변경한다. 경험 많은 변호사 뿐 아니라 열정 있는 젊은 변호사들도 경찰에 지원할 수 있도록 문호를 넓혔다.

 

채용된 변호사들은 5년간 필수현장보직을 거친다. 1차로 2년은 경찰서 수사과 경제팀에서, 2차로 3년은 모든 수사부서 또는 경찰청장이 정하는 법률지식을 요하는 부서에서 근무한다.

 

변호사들이 더욱 폭넓은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본청·지방청의 대형사건을 수사하는 모든 부서로 2차 필수현장보직을 확대하였다.

 

공인회계사는 금융·회계 수사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선발한다. 지난해까지는 세무·회계 자격증을 보유한 3년 이상의 경력자를 순경으로만 채용했으나 날로 진화하는 경제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공인회계사까지 채용 범위를 넓혔다.

 

한국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상 감사인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수습(2년 또는 3) 등을 이수한 사람만 지원 가능하다.

 

채용한 공인회계사는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 추적수사팀등에 배치할 예정이다. 기업형·대규모 경제범죄 수사에서 회계분석 및 자금추적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된다.

 

경찰청은 신규로 채용하는 변호사·공인회계사들이 경찰수사의 전문성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원자들은 20일부터 31일 원서 접수에 이어 820일부터 21일 서류전형, 910일부터 1012일 신체·체력·적성검사를 거친 뒤 117일부터 27일 면접을 치른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1123일 발표된다.

 

경찰청은 변호사를 현장에 배치하여 법률적용에 오류를 줄임으로써 국민의 인권이 부당하게 침해되는 사례를 예방하고 대규모 경제범죄까지 심도 있게 수사하고, 범죄수익 은폐를 차단하여 깨끗한 경제질서 확립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