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국내 최초 이에스에스(ESS)발전사업자 전력 직거래 실증 착수

국내 최초 이에스에스(ESS)발전사업자 전력 직거래 실증 착수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9월 14일 광주 그린에너지 이에스에스(ESS)발전 규제자유특구에서 국내 최초로 대용량 전기저장장치(이에스에스(ESS))발전사업자의 전력 직거래 실증을 위한 전력통전식을 개최했다.

 

▲사진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c)시사타임즈

 

광주 그린에너지 이에스에스(ESS)발전 특구는 기존 도심형 태양광에서 발생하는 전력 대부분을 한국전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거래되는 방식에서, 대용량 전기저장장치(이에스에스(ESS))를 구축한 발전사업자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대용량 전기저장장치(이에스에스(ESS)) 발전사업자의 지위와 전력 직거래 등에 대한 특례를 받아 2020년 11월에 지정됐다.

 

전력통전식 이후, 이에스에스(ESS)발전사업자는 전력직거래를 위한 운영기술 및 전력거래 시스템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실증을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전력 직거래 실증 결과를 통해 소규모 신재생 에너지 사업자의 분산자원에서 생산한 전기를 모아 전력시장에 판매하는 ‘분산 자원 중개 시장’ 사업화 모형(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분산자원 중개사업자 제도 활성화, 태양광 및 전기저장장치(이에스에스(ESS)) 등 분산자원 확산과 특히, 전력 판매시장의 경쟁 확대를 통해 시장원리에 기반한 전력시장 체계 확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벤처기업부 권혜린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이번 실증 결과가 전력 거래 분야의 규제해소와 분산에너지 산업분야에 신성장 동력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참여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사업화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