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눈썰매 사고 10명 중 7명 9세 이하 어린이…보호장비 필수

눈썰매 사고 10명 중 7명 9세 이하 어린이…보호장비 필수

행안부 사고절반 이상 1안전사고 주의해야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행정안전부는 겨울철 눈썰매를 탈 때 충돌과 부딪힘 등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며 9세 이하 어린이들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18일 행안부 주간(121~27) 안전사고예보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 동안 눈썰매와 관련해 접수된 안전사고는 총 69건이 발생했다.

 

겨울방학이 시작되는 1월에는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인 39(57%)이 발생했으며 12월과 2월에는 각 12(17%) 정도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원인별로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짐이 42(61%)으로 가장 많았고 부딪힘이 18(26%), 제품과 관련된 불량·파손이 5(7%) 순으로 발생했다.

 

눈썰매로 인한 상해부위는 머리·얼굴이 36(52%)으로 가장 많았고 둔부·다리·발이 22(32%) 다음으로 많이 발생했다. 안전사고 발생현황을 연령대별로는 9세 이하가 49(71%)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10~19세가 7(10%) 순이었다.

 

이에 따라 눈썰매를 타기 전에는 방수가 되는 겉옷을 입고, 안전모와 무릎보호대, 장갑 등 자신에게 맞는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또 어린이의 경우, 혼자서 썰매를 타기 어려운 5세 이하는 경사가 완만한 눈썰매장에서 보호자가 끌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눈썰매를 혼자 탈 수 있는 6세 이상은 타기 전에 썰매의 방향 전환이나 멈추기 등 간단한 안전수칙을 숙지한 후 타도록 한다. 특히 눈이나 얼음판에서 발을 헛디뎌 미끄러지면 골절과 뇌진탕의 위험이 높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아이들의 경우, 뒤로 넘어져 머리를 부딪친 후 울음을 그치지 않거나 구토와 경련 등의 증상이 보이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아울러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열손실이 많고 추위에 적응력이 떨어져 저체온증에 걸리기 쉬우므로 아이가 갑작스럽게 감정 변화, 심한 피로감을 보인다면 저체온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조덕진 행정안전부 안전기획과장은 야외에서 아이들과 함께 눈썰매를 탈 때는 주기적으로 아이 피부색 등 몸 상태를 확인하고 따뜻한 음료나 간식을 먹여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