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머서, “서울 삶의 질 세계 72위…1위는 오스트리아 빈”

머서, “서울 삶의 질 세계 72위…1위는 오스트리아 빈”

‘2015 세계 주요 도시 주재원 삶의 질·생활환경’ 조사서 밝혀

유럽 도시들이 상위권 차지…부산 90위, 천안 98위 올라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 머서(MERCER)가 4일 발표한 ‘2015 세계 주요 도시 주재원 삶의 질·생활환경(Quality of Living)’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72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1위는 오스트리아 빈이 선정됐다.

 

 

2, 3, 4위는 각각 취리히, 오클랜드, 뮌헨이 차지하면서 전체적으로 호주와 뉴질랜드의 주요 도시들과 더불어 유럽 도시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5위는 밴쿠버로 북아메리카에서는 유일하게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싱가포르는 26위로 아시아에서 순위가 가장 높았으며, 도쿄(44위), 고베(47위), 요코하마(48위), 오사카(58위) 등 일본 4개 도시가 아시아 지역의 상위 5개 도시에 포함되었다. 한국은 서울 72위를 비롯해 부산이 90위, 천안이 98위에 올랐다.

 

머서는 매년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주재원 삶의 질·생활환경 조사를 실시하여 다국적기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직원을 해외로 파견할 때 적절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조사를 참고해 기업들은 해외 파견 직원에게 ‘삶의 질·생활환경 수당(본국보다 생활환경 및 삶의 질이 낮은 지역으로 파견될 때 보상되는 수당)’을 제공할 수 있다.

 

머서의 삶의 질·생활환경 보고서는 전 세계 440개 이상의 도시를 조사해 그 중 230개 도시의 순위를 발표하면서 참고할 만한 정보와 수당 권장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2014년 9월에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됐다.

 

머서 차금선 부사장은 “해외로의 단기 또는 장기 파견은 직원 및 가족에게 새롭지만 힘든 경험이다. 상이한 문화, 사회, 기후를 비롯해서 정치적 불안정, 높은 범죄율, 열악한 인프라 시설은 해외파견자와 가족들이 파견지에 정착하는데 어려움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은 직원과 그 가족이 해외로 파견될 때 한국과 파견지간의 삶의 질·생활환경 차이를 정확히 평가하여 공정하게 보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차금선 부사장은 “작년 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새로운 도시들이 순위에 등장하면서 기존에 있던 비지니스 및 금융센터 지역들의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른바 ‘신흥도시(emerging cities)’들은 삶의 질·생활환경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외국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특히 인프라시설에 투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럽에서는 폴란드 브로츠와프(100위), 미주지역에서는 브라질 마나우스(127위)가 신흥도시로 떠오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주목할만한 신흥도시는 한국의 천안(98위)과 대만의 타이중(99위)이다. 공동 142위에 오른 중국 시안과 충칭 역시 수질 및 대기오염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지만 정보통신과 소비재의 발달 덕분에 비즈니스에 적합한 도시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230위에 오른 바그다드는 중동과 아프리카 및 이번 조사 전체에서 가장 낮은 순위를 차지했다.

평가 기준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 의료, 여가시설 등 10개 카테고리 39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와 도시 간 객관적인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뉴욕을 기준도시로 하여 조사대상이 되는 도시의 주재원 생활환경 차이를 상대 평가한다. 머서는 결과 지수에 대한 백분율 값을 제시하여 기업이 주재원의 삶의 질·생활환경 수당 금액을 보다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머서의 ‘세계 삶의 질·생활환경 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머서코리아 02-3404-8348/8300로 문의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