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문화재청, ‘설악산 내 10경’ 명승 지정 예고

문화재청, ‘설악산 내 10경’ 명승 지정 예고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세계자연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설악산천연보호구역, 1994년 9월1일) 돼 있는 강원도 설악산 지역 내 중요 10경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

 

             설악산 공룡능선. 사진제공: 문화재청. ⒞시사타임즈


설악산은 “한가위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해 여름 하지 때가 되어야 비로소 녹기 때문에 설악이라 불린다”라고 옛 기록에 나온다. 설악산은 남한에서 한라산, 지리산 다음으로 높은 산이고 그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경관은 우리나라 굴지의 명산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명승으로 지정 예고된 곳은 설악산 내에서 웅장하고 경관이 빼어난 외설악 6곳과 내설악 4곳 등 총 10곳이다. ▲비룡폭포 계곡 일원 ▲토왕성 폭포 ▲대승폭포 ▲설악산 십이선녀탕 ▲수렴동ㆍ구곡담 계곡 일원 ▲비선대와 천불동 계곡 일원 ▲용아장성 ▲공룡능선 ▲울산바위 ▲내설악 만경대 등이다.


설악산의 주봉은 대청봉(1,708m)으로 태백산맥 북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강원도 인제군과 양양군, 고성군 일부와 속초시까지 4개 시·군에 걸쳐있다. 동쪽은 외설악, 서쪽 인제방면을 내설악, 남쪽을 남설악이라 부른다. 외설악은 천불동계곡을 끼고 양쪽에 솟은 기암절벽의 봉우리로 남성적인 절경을 이루는 데 비해, 내설악은 우아한 계곡미로 백담, 수렴, 백운, 가야의 여러 계곡동천으로 갈라져 은은하고 여성적인 경관을 이룬다.


문화재청은 관광객이나 등산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설악산 10경을 명승으로 지정해 국가 지명도 제고와 관광 자원화는 물론 우수한 자연유산을 알리고 보호하여 세계적인 명산으로 만들고자 한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