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문화재청, 의왕 원유관·장흥 방촌리 석장승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문화재청, 의왕 원유관·장흥 방촌리 석장승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오륜대 한국순교자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의왕 원유관(義王 遠遊冠)’을 14일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 제274호로 지정했다.

 

‘의왕 원유관’은 고종과 귀인 장씨 소생인 의화군(義和君)이 의왕(義王, 1877~1955) 책봉 때 착용한 왕실용 관모(冠帽)이다. 의왕의 비(妃)였던 김덕수(金德修, 1881~1964) 마리아가 세례를 받고 한국순교복자수녀회에 기증한 조선시대 원유관으로서,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고 왕실 복식제도 연구에 있어 중요한 사료이다.

 

              의왕 원유관. <사진 출처:문화재청>. ⒞시사타임즈



문화재청은 지방자치단체, 소유자 등과 협력하여 이번에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의왕 원유관’을 더욱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문화재청은 전라남도 민속문화재 제33호인 장흥군 방촌리에 있는 ‘장흥 방촌리 석장승’을 14일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문화재 제275호로 지정했다.

 

‘장흥 방촌리 석장승’은 관산읍에서 방촌으로 넘어가는 23번 국도변 양쪽에 서 있는 2기의 장승으로서 고려 말에 건립한 성문(城門)장승이라는 설과 조선시대 후기(17~18세기)에 창궐한 천연두를 퇴치하고자 세웠다는 설이 있다. 현재에도 정월 대보름에 지내는 동제(洞祭)인 별신제(別神祭)의 신격(神格)으로서 마을 수호의 기능을 하는 흔치 않는 사례라는 점에서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장승이다.

 

                           남장승 모습. <사진 출처:문화재청>. ⒞시사타임즈


문화재청은 지방자치단체, 마을주민들과 협력하여 이번에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한 ‘장흥 방촌리 석장승’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