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방역체계 개편…‘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 구성

방역체계 개편…‘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 구성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보건복지부는 환자단체, 소비자단체, 전문학회·기관·의료단체, 언론, 복지부로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를 구성해 ‘제1차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협의체는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후속조치로 전문적인 논의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의료관련감염대책의 구체적인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협의체는 각 과제를 시급성과 중요성을 고려, 추진시기를 ‘긴급-단기-중장기’로 구분하고 병문안문화 개선, 응급실 감염관리 강화 등 시급한 과제부터 우선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또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장기 과제는 방향 설정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과제 구성 및 추가 논의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협의체는 ‘감염관리 인력·관리체계’, ‘의료인 진료환경 개선’, ‘의료기관 시설·다인실 개편’ 등 세부 분야별로 복지부 담당부서와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 작업반’을 운영해 과제별로 현장 실태파악, 의견수렴 등을 거쳐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아울러 내년 이후에는 중장기 과제에 대한 별도의 논의기구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회의에 참석한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복지부는 감염예방과 환자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보건의료체계와 의료이용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며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 보건의료의 바람직한 미래비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