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대공원, 멸종위기 1급 ‘백두산호랑이’ 4마리 탄생

서울대공원, 멸종위기 1급 ‘백두산호랑이’ 4마리 탄생
 
부모 모두 국제혈통서정식 등록된 순수혈통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백두산호랑이’ 4마리가 태어났다.

 

 

▲‘시베리아 호랑이’ 펜자와 새끼 4마리(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서울대공원 동물원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순수혈통인 조셉(8세 수컷)과 펜자(9세 암컷) 사이에서 태어난 토종 백두산호랑이(시베리아호랑이) 네 마리가 태어났다고 밝혔다.

 

시베리아호랑이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돼 쉽게 볼 수 없는 종이다.

 

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은 서울동물원에서 백두산호랑이의 탄생은 2013103마리가 번식에 성공한 이후 5년 만이라고 밝혔다. 특히 호랑이가 보통 한 번에 2~3마리의 새끼를 낳는 것과 비교하면 4마리가 동시에 태어난 것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사례다.

 

새끼 호랑이 4마리는 태어난 지 1개월여가 지난 현재 모두 건강하다. 새끼들은 어미젖을 먹고 잠을 자거나 뒤뚱거리며 걸음마를 배우고 있다.

 

서울대공원은 아기 호랑이들이 젖을 떼고 동물사에서 환경 적응기를 거친 뒤인 내년 초쯤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호랑이는 젖을 떼는 데 길게는 6개월이 걸리며, 젖을 뗀 후에는 다진 고기로 이유식을 시작하게 된다. 다 자란 새끼는 성 성숙이 일어나는 2~3년 안에 부모를 떠나 독립하게 된다.

 

어미 호랑이 펜자에 대한 특별 관리도 이뤄지고 있다. 평소 소고기와 닭고기 등 하루 3~4kg였던 먹이량을 출산 후 5~6kg으로 늘렸다.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양고기, 소 생간 같은 특별식과 비타민, 철분 등 영양제도 공급하고 있다.

 

서울대공원은 출산으로 예민해진 어미 펜자를 자극하지 않도록 사육사들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하고 산실을 24시간 CCTV로 관찰하며 보호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먹이를 줄 때도 어미와 가장 익숙한 사육사가 산실 밖에서부터 미리 인기척을 내고 접근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