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서울시 강동구, ‘2016년 다문화가족 행복학교’ 5월부터 운영

서울시 강동구, ‘2016년 다문화가족 행복학교’ 5월부터 운영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서울시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올해 강동구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2016년 다문화가족 행복학교’를 운영한다.



 

▲다문화가족 행복학교 운영. ⒞시사타임즈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 주요 구성원으로 정착하여 사회통합을 이루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다문화가족 행복학교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배움학교, 탐방학교, 상담학교, 문화학교 총 4개 과정으로 운영한다. 5월부터 12월까지 각 과정별 일정에 따라 강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야외 체험 장소에서 진행한다. 5월은 17일, 24일, 31일 배움학교 1기가 열릴 예정이다.


우선 ‘배움학교’는 다문화가족 120명을 대상으로 총 3기로 운영이 되며, 1기 와 2기는 0세~10세, 3기는 11세~19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으로 구분하여 자녀연령대별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자녀 양육방법 및 의사소통 방법 이해 등의 부모교육,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부부마사지 및 대화법 실습 등의 부부교육, 자녀들의 건강한 성가치관 확립을 위해 청소년 성문화센터 견학으로 진행되는 자녀교육, 양평 임실치즈마을과 연천 나룻배 마을 방문 등의 가족나들이로 교육과정을 알차게 채웠다.


배움학교 1기~3기 참여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탐방학교’, ‘상담학교’도 운영한다. 탐방학교는 한국의 역사를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유적지 등을 탐방하는 가족역사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며, 상담학교는 자녀양육 및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상담을 수시로 지원한다.


아울러 강동구 거주 전체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우리가족이 달라졌어요~! 사진콘테스트”를 개최하는 ‘문화학교’도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족 간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특별 이벤트로 진행되는 미션 수행(부부간, 부모-자녀간 역할 바꾸기 인증샷 찍어오기)을 하고 선착순 20가정에게 문화체험 데이트권인 영화관람권을 제공한다.


행복학교 1기, 2기는 6월 말까지 수시로 접수를 받는다. 3기는 8월~9월에 접수가 진행된다. 강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전화(☎02-473-4986~7) 또는 방문접수 가능하다.


이해식 구청장은 “다문화가족 행복학교를 통해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해 자립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이 꼭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동구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은 지난해 1월 기준 총 1,752명으로 중국 결혼이민자가 1,085명(61.9%), 베트남 결혼이민자가 272명(15.5%), 기타 일본, 필리핀, 몽골 결혼이민자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