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동북아 13개 도시와 ‘대기질 개선’ 협력 모색

서울시, 동북아 13개 도시와 ‘대기질 개선’ 협력 모색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는 오는 24부터 25일 양일간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2014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2014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은 서울시를 포함한 동북아 14개 주요도시 전문가와 공무원 300여 명이 모여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도시의 역할과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포럼에 참여하는 14개 도시는 ▲한국(3개): 서울, 경기, 인천 ▴중국(7개): 베이징, 산동성, 홍콩, 상해, 쓰촨성, 청두, 절강성 ▲일본(3개): 도쿄, 후쿠오카, 기타큐슈 ▲몽골(1개): 울란바타르다.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하고 경유차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는 등 자체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초미세먼지의 경우 동북아 주변국의 영향이 약 30~50%나 되는 만큼 획기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해 동북아 주요 도시들이 참여하는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동북아시아 지역은 전반적으로 인구밀도가 높고 공장지대가 많아 배출되는 오염물질 양이 많고 황사에 의한 대기오염 영향도 많이 받는 특성을 가진만큼 도시 간 대기개선 네트워크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은 장거리 이동성향이 강하며 국경 없이 이동하는 대기오염물질의 특성상 특정지역의 대기오염저감대책 추진만으로는 대기질 개선에 한계가 있어 주변 인접국이나 오염원 발생 도시와의 공동대응은 필수적이다.


서울시는 이번 포럼에서 동북아시아 도시들의 공통 화두인 대기질 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사무국 및 협의체 구성, 포럼 정기개최, 기후변화기금 조성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공동대응 등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럼은 25일 ▲동북아 주요 도시 대표 및 전문가 300여 명이 참여하는 ‘서울 국제포럼’ ▲대기질 개선 공동합의문 발표 ▲기술전시회가 진행된다. 24일에는 사전행사로 ▲동북아 주요 연구소 전문가 150여 명이 참여하는 ‘전문가 포럼’이 열린다.


이중 서울 국제포럼에는 경기, 인천은 참석하지 않으며, 공동합의문 발표에는 후쿠오카가 제외됐다.


한편 서울시는 울란바타르시(2월), 산둥성시(6월)와 대기질 개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이어 26일 홍콩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아울러 서울시 기후환경본부는 쓰촨성과 도쿄시와도 향후 도시 간 대기질 개선 교류 협력 및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위한 면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포럼에 앞선 23일 북경시 환경보호과학원과 연구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환경보전 뿐 아니라 환경성 질환 예방을 통한 시민 건강 보호, 생태계 보호 등을 위해 긴밀한 연구협력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정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원장은 “이번 양해각서는 서울시 보건환경 분야에서 중국의 연구원과 체결하는 최초의 양해각서로,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협력으로 환경문제 정책 개발과 협력기반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포럼을 통해 동북아 주요 연구원간 대기질 개선 기술연구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공동 연구 계획 수립, 기술교류 등 공동조사와 연구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탄탄히 하고, 동북아 네트워크를 구축해 정기적인 포럼 개최, 도시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 대기개선 협의체 구성 등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2014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 참가와 관람을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서울시 기후대기과(02-2133-3620~2)로 문의하면 된다.


윤영철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한 도시만의 노력으로는 개선할 수 없는 대기질에 대한 동북아 도시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고 동북아 여러 도시들의 공동대응 및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서울 국제포럼이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동북아 지역 도시들의 국제적 환경 네트워크 구축의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