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북한산 멧돼지 도심 출몰 막는다…프로젝트 가동

서울시, 북한산 멧돼지 도심 출몰 막는다…프로젝트 가동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와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효율적으로 역할을 분담, 서울 시내 멧돼지 주요 출몰지역인 북한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야생동물 멧돼지의 도심 출현을 예방하기 위한 ‘멧돼지는 산으로!’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포획틀, 포획장 및 도심 진입 차단시설 설치 대상지. ⒞시사타임즈



최근 야생동물 멧돼지가 도심과 민가로 내려와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고 인명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 등산객과 인근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기존의 멧돼지 관련 대책이 출몰 신고가 들어오면 포획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면 이번 프로젝트는 피해 예방에 방점을 두고 종합적으로 추진된다. 멧돼지 생태지도를 만들고 포획틀, 포획장을 신규 설치해 개체수를 조절하는 동시에 멧돼지들이 도심으로 내려오지 않아도 먹이를 구할 수 있도록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철재펜스 등을 설치해서 도심으로의 진입을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시는 이 일대 멧돼지 관리 및 주택가 유인 요소 관리를 담당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개체수 조절, 서식환경 개선, 도심진입 차단시설 설치를 담당하고 환경부는 프로젝트를 총괄 관리한다. ㈔야생야생생물관리협회 등 자치구의 포획허가를 받은 엽사들은 포획 활동에 적극 협조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야생생물관리협회와 15일 북한산 탐방안내소에서 ‘멧돼지는 산으로!’ 시범 프로젝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올 연말까지 북한산국립공원 멧돼지에 대한 집중관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올 한 해 북한산국립공원과 인근지역에서 멧돼지 약 50마리를 포획하고 북한산 인근 6개 자치구의 멧돼지 출현 건수를 110건 이하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년 한해 서울의 멧돼지 출몰 건수는 총 155건으로 이중 90%에 가까운 137건이 북한산국립공원과 인근 6개 자치구에서 발생했다. 현재 북한산국립공원에는 약 120마리 야생 멧돼지(밀도 2.1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은 ▲현황조사 ▲개체수 조절 ▲서식환경 개선 ▲도심 진입 차단이다.


이밖에도 멧돼지의 먹이가 되는 국립공원 인근 사찰과 일반가정의 음식물 쓰레기에 대해서는 꽉 묶거나 하드케이스에 담아 버리도록 홍보하고 정기적으로 수거할 수 있도록 자치구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이번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인간과 야생동물 멧돼지가 자연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공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며 “시민 여러분도 등산로 외 샛길 출입 자제, 야생열매 보호, 집 주변 음식물쓰레기 관리 같은 다양한 노력을 함께 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