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스마트폰 중독 예방 캠페인 실시

서울시, 스마트폰 중독 예방 캠페인 실시

‘스마트폰 1-1-1운동’으로 여름철 에너지도 절약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가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을 대상으로 ‘일주일(1)에 한번(1), 한시간(1) 스마트폰을 끄고 가족과 대화의 시간을 가지자’는 내용의 ‘스마트폰 1-1-1운동’을 전개한다.

 

아울러 서울시내에선 ‘등굣길 OFF 하굣길 ON 운동’, ‘스마트폰 에티켓 5 선정’ 등 다각도의 활동이 동시에 펼친다. 오는 23일 서울월드컵공원에서는 이러한 캠페인의 실제 내용을 가족단위로 체험해볼 수 있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캠페인’이 펼쳐진다.

 

서울시는 스마트폰중독의 위험성과 폐해에 대해 많은 시민이 인지하고 있으나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사회적 활동은 미흡한 실정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밝혔다.

 

메인부스에는 스마트폰 1-1-1 캠페인 서명운동 및 실제 스마트폰 1-1-1 OFF에 참여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 가정안에서도 스마트폰 1-1-1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가족 스마트폰 쉼터’를 직접 제작 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체험부스에는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하게 약속 포토존 ▲The 스마트한 어플만들기 △헬스파워 꿈틀이 자전거 ▲나의 다짐 소망나무 심기 ▲나의다짐 낚기 ▲스마트폰 수호천사 목걸이 만들기 ▲色으로 표현하는 나와 스마트폰 ▲보드게임 카페 ▲스마트폰 속 나의 자화상 그리기 ▲창의 UP 나의 그림액자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이 운영되어 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kt의 청소년 IT 서포터즈가 i-PAD를 활용, 스마트폰 건전이용 메시지를 전하는 순 기능존, 스마트폰중독 자가진단코너와 함께 스마트폰 중독관련 영상을 상영하는 역 기능존도 운영한다.

 

특히 대형통신사로서는 유일하게 참여하는 kt 의 IT 서포터즈는 청소년으로 구성된 클 i(clean IT)서포터즈를 멘토로 지원하면서 스마트폰의 역기능과 순기능을 주제로 한 체험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시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5개소(광진, 보라매, 창동, 명지, 강북) 주관으로 실시되며, 청소년수련관(서울, 강북, 보라매), 근로청소년복지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중랑, 도봉) 등이 동참한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무분별한 사용으로 야기되는 각종 문제는 가정의 행복을 저해하는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된 실정”이라며 “시민들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시민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최대한 예방하고, 건전한 사용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추진배경을 밝혔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